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인간 대체해 이미지 생성? 더 진화한 AI 플랫폼 나왔다

입력
2023.07.26 18:30
24면
0 0

‘엑사원 2.0 아틀리에’의 이미지 인식ㆍ생성ㆍ보정 프로세스

이미지 인식·생성AI ‘아틀리에’는 최초 이미지 생성 후 디자이너와 상호작용을 통한 이미지 보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

이미지 인식·생성AI ‘아틀리에’는 최초 이미지 생성 후 디자이너와 상호작용을 통한 이미지 보정을 거쳐 보다 완성도 높은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다.

LG가 공개한 ‘엑사원 2.0’의 이미지 인식ㆍ생성 플랫폼인 ‘아틀리에’는 다른 유사 인공지능(AI)들과 달리, 이미지를 생성할 뿐만 아니라 인식할 수도 있다는 게 특장점이다. 또 디자이너들은 ‘아틀리에’가 생성한 이미지가 미흡할 경우, 원래 구상했던 이미지가 구현될 때까지 ‘아틀리에’와 지속적 상호작용을 하면서 ‘협력적 보정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김승환 LG AI 연구원 비전랩장은 이를 두고 “인간을 대체하는 게 아닌 협력하는 AI 활용방향”이라고 했다.

‘아틀리에’의 이미지 생성은 인간의 요구를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텍스트나 음성(서비스 준비 중) 등 언어뿐만 아니라 이미지까지 인식한다는 건 그렇지 못한 경우에 비해 업무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예컨대 사용자가 특정 풍경 이미지를 염두에 두고 요구할 때, 언어로만 해야 한다면 지시나 묘사에서 한계도 많고 시간도 많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몇몇 이미지를 ‘아틀리에’에 보여주고, 비슷한 이미지를 원한다고 한다면 소통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아틀리에’가 이미지를 1차로 생성해내면, 다음 단계로 디자이너와 ‘아틀리에’의 협력적 보정작업이 진행될 수 있다. 그림에서는 동화책에 삽화로 쓰기 위한 여우 이미지의 완성을 위해 디자이너는 ‘부드럽고 친근한 화풍’ ‘동화적인 단순화’ ‘화사하고 강렬한 유화 느낌’ 등 ‘아틀리에’와 함께 3단계의 보정작업을 진행했다. 그 과정에서 ‘아틀리에’는 수많은 여우 그림 등을 옵션으로 제시하고, 디자이너는 보다 세부적인 업무지시를 내릴 수 있다.

장인철 수석논설위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