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700억 횡령 홍역 치른 우리금융 "전 직원 내부통제부서 거쳐야"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700억 횡령 홍역 치른 우리금융 "전 직원 내부통제부서 거쳐야"

입력
2023.07.20 14:29
수정
2023.07.20 14:43
0 0

내부통제 혁신안 발표
전담인력 현장에 배치하고
신고자엔 최대 포상금 10억

우리금융그룹 전경. 우리금융그룹 제공

우리금융그룹 전경. 우리금융그룹 제공

700억 원 횡령 사고와 펀드 불완전판매로 홍역을 치렀던 우리금융그룹이 내부통제 제도를 더욱 촘촘하게 만든다.

우리금융은 20일 내부통제 혁신안을 발표했다. "임종룡 회장이 취임 당시 강조했던 '빈틈없는 내부통제 시스템 구축'이 본궤도에 올랐다"는 설명이다. 혁신안은 크게 ①체계 개편 ②임직원 인식 제고 ③역량 강화로 정리된다.

체계 개편 요지는 '현장 내부통제 강화'다. 현재도 일선에 내부통제 담당직원이 있지만 영업과 겸해야 해 내부통제가 가욋일 취급되고 있고, 상사의 업무평가에서도 자유롭지 않다. 이를 개선하고자 전 계열사 영업 일선에 내부통제만 담당하는 인력을 배치한다. 은행은 이미 지점장급 이상 내부통제 전담인력 33명을 각 영업본부에 배치했다. 전재화 준법감시인(상무)은 "준법감시지점장은 영업본부 소속이지만 독립성 보장을 위해 그룹 준법감시인이 업무 평가에 관여할 수 있도록 제도를 설계했다"고 부연했다. 또 신사업 추진 때 리스크 교차 점검(크로스체크)을 의무화하고, 준법감시 담당자의 비토권을 명문화한다.

인식 제고 차원에선 모든 직원이 지점장으로 승진(통상 20년 소요)할 때까지 준법감시실, 내부 회계 관리, 금융소비자 보호 등 내부통제 관련 업무를 1회 이상 맡도록 한다. 은행 지점장 승진 심사에도 반영한다. 전 상무는 "6개월에서 1년씩 업무 수행하면서 내부통제 마인드를 탑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5월부터는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외부 채널을 통한 내부자 신고도 받고 있다. 신고한 직원에겐 심사를 거쳐 최대 10억 원의 포상금도 지급한다.

직급·직무별 내부통제 연수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역량도 강화한다. 매 학기 그룹 직원 30명이 대학원 내부통제 과정을 밟게 되는데, 이번에 임명된 은행 내부통제 지점장들도 9월부터 해당 과정을 이수한다. 그룹에는 정보기술(IT) 전담인력을 배치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은행 검사실을 검사본부로 격상하며 디지털검사팀을 신설하는 등 내부통제 조직에 힘을 싣는다.

전 상무는 "촘촘한 방어막을 완성하려면 직업윤리도 담보돼야 한다"며 "윤리교육을 강화하고 주기적으로 개개인의 윤리의식을 평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실효성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제도를 보완해 가겠다"고 약속했다.

윤주영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