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LG AI연구원과 특허청이 손을 잡은 까닭은
알림

LG AI연구원과 특허청이 손을 잡은 까닭은

입력
2023.07.14 10:45
수정
2023.07.14 15:30
8면
0 0

LG AI연구원과 특허청 업무 협약 체결
특허 전문 초거대 AI 모델 개발
특허 문서 검색, 분류, 요약 등 행정 서비스 활용

배경훈(오른쪽) LG AI연구원장이 14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이인실 특허청장과 특허 전문가 AI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LG 제공

배경훈(오른쪽) LG AI연구원장이 14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이인실 특허청장과 특허 전문가 AI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LG 제공


LG AI연구원이 특허청과 함께 '특허 전문 인공지능(AI)' 개발에 나섰다.

LG AI연구원과 특허청은 14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특허 전용 초거대 AI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LG AI연구원과 특허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특허 문서의 검색과 분류, 요약 등 행정 서비스에 활용 가능한 특허 전문 AI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특허청은 AI 학습 데이터를 포함해 특허청이 보유한 특허 정보를 제공하고 기존 특허 전용 AI 서비스를 개발하며 취득한 노하우를 공유한다.

LG AI연구원은 특허 전용 초거대 AI 모델을 구축 및 이관하고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LG AI연구원과 특허정보원은 6월부터 초거대 AI 언어 모델인 '엑사원 유니버스'에 공부시킬 특허 문서를 수집 및 가공하는 사전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특허 행정 분야에서 전 세계 최초로 초거대 AI를 적용하는 시도로써 특허청이 세계 최고의 특허 심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특허청의 특허 데이터와 노하우가 LG의 AI 기술과 결합할 때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특허청과 긴밀하게 협력해 초거대 AI의 글로벌 선진 활용 사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