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첨단산업 분야 인재 키워 혁신과 미래를 연결하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첨단산업 분야 인재 키워 혁신과 미래를 연결하다

입력
2023.06.16 15:09
수정
2023.06.19 15:44
0 0

서강대학교


국내 최초 메타버스전문대학원 설립
2023년 시스템반도체공학과 인공지능학과 신설
파격적인 장학금 지급
글로벌 안목 갖춘 리더 양성 위해 2024년 로욜라국제대학 설립

서강대학교 전경

서강대학교 전경

서강대학교(총장 심종혁)는 국내 대학 최초로 자유로운 다전공, 학생설계전공제도를 도입하며 학문 간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분야의 융합교육을 실현해 왔다. 학문의 실용성을 강조하며 학생 개개인의 자율성을 배려하는 혁신적인 교육으로 명문사학을 선도해 온 서강대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첨단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서강대는 지난해 기업체 수요 기반의 AI대학원 과정과 국내 최초 메타버스전문대학원을 오픈한 것을 필두로 올해 공학부 내 ‘시스템반도체공학과’와 ‘인공지능학과’를 신설하고 첫 신입생을 받았다.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SK하이닉스와 협력하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부품인 시스템반도체 기술을 선도할 최고 수준의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한 계약학과이다. 학생 전원에게 전액 장학금과 학업장려금을 지급하며 첨단 실험실습 장비와 전용 스터디룸 등 최고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반도체 관련 해외 학술대회 참가나 실리콘밸리 견학 등 국제화 시대에 맞는 감각과 첨단 반도체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인공지능학과는 인간의 학습, 추론, 지각능력을 컴퓨터에서 구현하는 다양한 기술,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관한 학문을 연구한다. 깊은 이론적 통찰력과 실무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공지능 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AI기술 그 자체가 아닌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의 창의적인 연구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의료, 정보기술, 인공지능, 바이오,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 산업 분야와 접목하고 확장하며 그에 따른 교육과 연구 프로그램을 구축한다. 특히 학·석사 연계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AI 연구를 수행 중인 대학원 연구실과의 협력 및 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첨단기술의 동향을 선도하며 전문지식의 습득과 활용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서강대는 차세대 반도체, 스마트 헬스케어, 지능형 메타버스에 특화된 LINC사업단과 연계하여 연구·교육·창업 연계형 첨단 기술사업화 인프라를 구축하고, 빅데이터·융합소프트웨어 등 첨단 분야의 연계전공을 총괄하는 융합교육원을 설립하며 전교생 대상 AI·SW 기초교육을 진행하는 등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비하며 성공적으로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도록 유연성 있게 지원하고 있다.

2024년 서강대는 로욜라 국제대학을 새롭게 설립하여 글로벌 역량을 더욱 강화한다. 글로벌한국학부, 게페트르국제학부, 글로벌융합학부로 구성된 로욜라국제대학은 전공과 교양수업 전 과목을 영어로 운영하며 글로벌한 안목과 능력을 갖춘 리더를 양성하는 게 목적이다. 다양한 학문 분야를 아우르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문적 우수성과 국제적인 환경을 결합한 차별화된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 다양한 국적과 문화를 가진 학생들이 함께 배우고 교류함으로써 학문적인 성장과 동시에 다양한 문화와 관점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역량을 함양한다.

서강대는 우수한 진로 및 취업지원 체계를 구축해 학생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학년 때부터 진행되는 적성 및 취업 관련 교육과 전문성 있는 취업지원팀의 다양한 진로교육을 바탕으로 졸업 후 학생들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체계적인 취업 시스템을 지원한다. 그 결과 최근 5년간 서울 주요 대학 중 취업률, 유지취업률 모두 1~2위의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취업뿐 아니라, 창업에 있어서도 발 빠르게 움직여왔다. 1999년 설립 이후 23년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서강비즈니스센터는 기업가 정신 함양부터 실전 창업까지 학생들의 창업 스펙트럼을 높이기 위한 수준별, 단계별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스타트업 연계전공을 개설하여 전공과 무관하게 창업을 원하는 학생이면 누구든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형 교육과정을 제공하였으며, 창업 휴학제 신설 등 학생들의 창업을 적극 독려해왔다.

지난달 23일에는 학교 소유의 유휴 주택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청년들을 위한 창업 공간인 ‘서강창업나루’를 개소하고 청년기업의 입주 및 다양한 창업 관련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추후 체육관 자리에 건립될 학생창의연구관(가칭) 역시 학생들의 창업과 연구를 독려하는 공간이자 AI/SW 및 메타버스 관련 첨단기술을 체험하고 산학연 협력교육 등 다양한 비교과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학부연구소로 재탄생하게 될 예정이다.

심종혁 총장

심종혁 총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