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지자체·기업과 손잡는다
알림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지자체·기업과 손잡는다

입력
2023.06.16 14:21
0 0

한양대학교


경기테크노파크 RIT센터 내 안산 AI로봇산업혁신센터 운영
로봇융합연구원·두산로보틱스 등과 컨소시엄 구성해 ‘K-디지털 플랫폼’ 사업 선정
지난달엔 ‘로봇시티 안산’ 위한 협의체 발족 다양한 사업 펼쳐


지난 5월 9일 경기 안산시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에서 개최된 ‘지자체-대학-로봇유관기관 협의체’ 발족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지난 5월 9일 경기 안산시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에서 개최된 ‘지자체-대학-로봇유관기관 협의체’ 발족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양대학교(총장 이기정)가 지방자차단체·산업체들과 함께 협업을 도모하며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을 견인해 나갈 첨단산업 분야의 핵심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양대 ERICA는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첨단 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인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에 선정돼 2021년부터 2026년까지 6년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역-대학 간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국가 수준의 첨단산업 분야 핵심인재 양성 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양대 ERICA의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사업단은 지자체는 물론 산업체와 손잡고 갈수록 시장이 커지고 있는 첨단 로봇 분야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한양대 ERICA는 지난해 12월 안산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과 협력하여 경기테크노파크 RIT센터 내에 지능형로봇 분야 테스트베드로서 안산 AI로봇산업혁신센터(ANSAN Innovation Center for AI and Robotics)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올해 2월에는 안산시, 경기테크노파크,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두산로보틱스 등과 지능형로봇 분야의 훈련시설 및 장비 공동활용, 훈련과정 교육지원 등 협력 컨소시엄을 구성해 ‘K-디지털 플랫폼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를 계기로 지역 내 청년 구직자, 미취업자, 관련 기업 재직자 등을 위한 AI(인공지능)·로봇 관련 산업현장 맞춤형 훈련과정을 운영하는 경기지역 거점 대학 역할도 함께하게 됐다.

지난 5월 9일에는 경기 안산시 한양대 에리카 본관에서 ‘로봇시티 안산’ 구현을 위한 ‘지자체-대학-로봇유관기관 협의체’를 발족했으며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와 기술 및 교육 협력을 체결하는 등 첨단산업 분야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박태준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장(한양대학교 ERICA 로봇공학과 교수)은 “첨단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전공(학문) 간 협업을 통한 모듈형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앞으로도 지능형로봇 신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업단은 이를 위해 지능형로봇 리빙랩, 교육센터, 연구센터 등을 안산시에 구축하고 기존 사업들과 촘촘하게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지능형로봇 혁신융대학 사업단은 지난 5월 18일 에리카 캠퍼스 제5공학관에서 ‘미세로봇 해외석학 초청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소규모 로봇 공학용 재료 및 미세 유체 소자를 사용한 신재료 합성 등 미세로봇의 최신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마련됐다.

한양대 이기정 총장

한양대 이기정 총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