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알츠하이머병 신약 ‘레켐비’ 식약처 승인 신청…이르면 내년 하반기 국내 판매될 듯

입력
2023.06.08 17:35
0 0
레켐비

레켐비

전체 치매의 50~60%를 차지하는 노인성 치매(알츠하이머병)를 치료하는 신약 '레카네맙(제품명 레켐비)'이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국내 판매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에자이와 미국 바이오젠은 레카네맙 품목 허가 신청서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했다고 8일 밝혔다.

레카네맙은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경도 인지장애와 초기 치매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베타((Amyloid-β) 단백질이 플라크(plaque) 형태로 뇌 안에 침착하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레카네맙은 뇌 속에 축적된 아밀로이드-베타 플라크를 제거해 인지 능력이 떨어지는 속도를 늦추는 ‘아밀로이드 베타 프로토피브릴(protofibril) 항체’다.

이번 허가 신청은 레카네맙이 초기 알츠하이머병에서 임상적 기능 저하를 감소시켰다는 게 확인된 Clarity AD 임상 3상 연구와 2b상 임상 연구를 기반으로 한다. 알츠하이머병 환자 1,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3상 연구에서 알츠하이머병 진행 속도를 위약군보다 27% 완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레카네맙은 지난 1월 6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가속 승인(Accelerated Approval)’을 부여받았다. 오는 9일 FDA 자문위원회 회의를 진행하고, 다음 달 6일 정식 허가가 결정될 예정이다. 임상 시험에서 우수한 효과를 낸 만큼 자문위원회는 ‘승인 권고’ 결정을 내를 것으로 전망된다. 레카네맙 약값은 연간 2만 6,500달러(3,500만 원) 수준이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