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입구 컷' 송영길 "검찰, 노골적으로 야당만 공격… 사병 같은 모습"

알림

'입구 컷' 송영길 "검찰, 노골적으로 야당만 공격… 사병 같은 모습"

입력
2023.06.07 11:05
수정
2023.06.07 11:13
10면
0 0

2차 출두해 면담 불발 뒤 검찰 맹비난
"주가조작 의혹 김건희는 조사도 안해"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출입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손현성 기자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출입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손현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금품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60) 전 민주당 대표가 예고한 대로 7일 검찰에 자진 출두했으나 검찰의 거부로 면담이 이뤄지지 않았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오전 9시23분쯤 서울중앙지검 현관에 도착해 곧장 청사 안으로 들어가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반부패수사2부 수사팀에 면담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발길을 돌렸다.

송 전 대표는 면담 불발 뒤 기자회견을 통해 "김건희 피의자는 소환조사도 안 하고 민주당 의원들을 구속영장 청구한다는 말이냐"며 김건희 여사와 (김 여사의 모친) 최은순씨 등의 주가조작 의혹 관련 녹취록과 이정근의 전당대회 돈 봉투 관련 녹취록, 무엇이 중요한가"라고 되물었다.

송 전 대표는 그러면서 돈봉투 의혹 수사팀을 향해 "고양이 앞에 쥐"라며 맹비난했다. 그는 "이정근 녹취록을 갖고 민주당을 벌집 쑤셔놓은 듯 요란하게 수사하고 국회의원 2명(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검찰이 김 여사는 소환은커녕 서면 질문도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 전 대표의 발언은 돈봉투 의혹과 김 여사 사건을 함께 수사 중인 반부패수사2부가 김 여사 사건은 권력 눈치를 보며 처리를 미루고 야당 수사에만 주력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의 작심 발언은 이어졌다. 송 전 대표는 검찰을 향해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 지지도가 떨어질 때마다 언론에 야당 전·현직 대표와 의원들의 피의사실을 흘리고 압수수색·구속영장 청구 등 '정치쇼'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두환·노태우 등 군사정권 시절 검찰도 정치인을 수사할 때는 최소한 여야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했으나, 윤석열 정권 아래 검찰은 노골적으로 야당만 공격하는 고려말 무신정권의 머슴 노비, 사병 같은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그러면서 "검찰이 조용히 파리에서 핵에너지와 저출산, 기후위기 문제를 연구하는 저를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 반대 투쟁 전선으로 소환했다"며 "거리에서, 법정에서, 유튜브에서, 방송에서, 인터넷 공간에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지난달 2일에도 검찰과 일정 조율 없이 자진 출두해 '입구 컷'을 당하고 돌아선 바 있다. 당시 송 전 대표는 "주위 사람을 괴롭히지 말고 나를 구속시켜달라"고 말했다.





손현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