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위기의 엑소, 완전체 미래는

알림

위기의 엑소, 완전체 미래는

입력
2023.06.04 19:46
0 0

멤버 백현·시우민·첸, "초장기 노예 계약·정산 자료 제공 불응"...SM에 전속계약 해지 통보
SM은 "사실과 달라" 반박...엑소 완전체 행보에도 '빨간불'

그룹 엑소가 멤버 백현 시우민 첸의 SM에 대한 전속계약 해지 통보로 위기에 빠졌다. 찬열 SNS

그룹 엑소가 멤버 백현 시우민 첸의 SM에 대한 전속계약 해지 통보로 위기에 빠졌다. 찬열 SNS

그룹 엑소(EXO)의 완전체 활동 향방은 어떻게 되는 걸까. 멤버 카이의 갑작스러운 입대로 한 차례 연기된 그룹 엑소의 완전체 컴백을 염원하던 팬들에게 더욱 두터운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엑소에게 갑작스러운 위기가 찾아온 것은 지난 1일이었다. 이날 엑소 백현 시우민 첸은 법률대리인을 통해 공식 입장문을 내고 현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를 상대로 전속계약 해지를 통보했음을 알렸다. 이들이 문제로 제기한 것은 SM의 불투명한 정산과 정산 내역 및 근거 제공 불응, 10년 이상의 부당한 장기 계약 등이었다.

세 사람의 주장에 대해 SM은 즉각 입장을 내고 반박에 나섰다. SM은 "아티스트들에게 정산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열람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공정거래위원회 및 문화체육관광부가 제정 및 권고하고 있는 표준전속계약서를 충실히 따르고 있다"라며 백현 시우민 첸의 전속계약 해지 통보 배경에 불순한 의도를 가진 외부 세력의 개입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상황 속 세 멤버와 접촉한 '제3의 세력'으로 빅플래닛메이드엔터와 MC몽까지 언급되며 사태는 더욱 확대됐다. 제기된 접촉설에 대해 빅플래닛메이드와 백현 시우민 첸 측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지만, 빅플래닛메이드의 개입 여부를 떠나 SM이 주장한 '제3의 세력'의 정체에 대한 각종 추측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데뷔 11년 만에 불거진 세 사람의 전속계약 해지 통보 논란은 이들이 속한 그룹 엑소의 미래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엑소 역시 지난 2012년 데뷔 이후 중국인 멤버들의 잇따른 그룹 탈퇴, 잔존한 멤버들의 사생활 논란 등 다양한 변곡점을 거쳐 왔으나, 한국인 멤버들의 직접적인 이탈 이슈를 맞닥뜨린 것은 처음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위기를 딛고 9인 체제로 명맥을 이어온 엑소는 최근 팬들의 염원 속 9인 완전체 컴백을 예고하며 K팝 시장에 기대감을 전한 바 있다. 멤버들이 연달아 군백기에 돌입하며 오랜 시간 완전체 활동 공백을 이어왔던 만큼 이들의 완전체 컴백에 대한 기대는 여느 때 보다 높은 상황이었다. 하지만 컴백 준비 중 카이가 갑작스럽게 입대 통보를 받고 군 복무를 시작하며 높은 기대를 자아냈던 엑소의 완전체 컴백은 다시금 요원해졌다. 카이와 함께 입대를 앞두고 있던 세훈 역시 입대를 하게 될 경우 가까워졌던 엑소의 완전체 컴백은 약 2년여 후로 전망된 탓이다.

아쉬움을 뒤로하고 엑소는 올해 중순 컴백을 통해 완전체 컴백 연기에 대한 아쉬움을 달랠 예정이었으나, 백현 시우민 첸의 분쟁이 가시화되며 이 마저도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 됐다. 물론 세 사람과 SM 양측이 현재 엑소 컴백 활동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백현 시우민 첸은 법정 싸움과 별개로 향후 엑소 멤버로서의 활동을 함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는 입장까지 밝혔지만 이번 논란 이후 이들의 계획대로 완전체 활동이 정상 진행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전히 백현 시우민 첸과 SM의 입장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고, 법정 싸움까지 예고한 갈등은 현재 진행형이다. 데뷔 12년 차에 맞은 엑소의 최대 위기 속, 이들의 향후 행방은 어떻게 될 팬덤을 비롯한 많은 이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홍혜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