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일 경제수장, 29일 도쿄 회담… 7년 만에 '경제외교' 복구

알림

한-일 경제수장, 29일 도쿄 회담… 7년 만에 '경제외교' 복구

입력
2023.06.02 14:59
수정
2023.06.02 15:31
8면
0 0

"한일 항공편, 주 1,000회로 증편"

추경호(왼쪽) 경제부총리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이 2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56차 ADB 연차총회 한·일 재무장관 양자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추경호(왼쪽) 경제부총리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이 2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56차 ADB 연차총회 한·일 재무장관 양자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과 일본이 이달 말 7년 만에 경제외교 채널을 복원한다. 기획재정부는 2일 김성욱 기재부 국제경제관리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간다 마사토 일본 재무성 재무관과 차관급 회의를 통해 29일 양국 재무장관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이 지난달 인천 송도에서 만나 양국 재무장관회의를 연내 개최하기로 뜻을 모은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이번 회의는 번갈아 개최하는 관례에 따라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

양국은 △경제 동향 △주요 7개국(G7) 재무장관회의 후속 조치 및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서의 협력 △제3국 인프라 투자 관련 협력 △양자 및 역내 금융 협력 △세제·관세 등의 협력 사업을 논의할 예정이다.

2006년 처음 시작한 한일 재무장관회의는 2016년 8월 유일호 당시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과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장관 간 만남을 끝으로 단절됐다. 2017년 부산의 일본 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 등으로 양국 관계가 얼어붙으면서다.

하지만 한일 관계는 3, 5월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간 정상회담이 연이어 열리면서 빠르게 풀리고 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일본과는 인적 교류 확대 등을 위해 양국 항공편을 하계 성수기까지 주 1,000회 수준으로 증편할 것"이라며 "반도체·에너지·과학기술 분야 대화 채널을 신설·복원해 공급망 협력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박경담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