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헬리코박터균 없애면 관상동맥 질환도 예방

입력
2023.05.31 22:01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없애는 제균 치료가 관상동맥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김나영 교수 연구팀(김상빈 소화기내과 전문의ㆍ황인창 순환기내과 교수)이 헬리코박터균 제균 치료가 남성은 65세 이하에게서, 여성은 65세 이상에게서 관상동맥 질환의 예방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연구는 2003~2022년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위 내시경검사를 시행한 7,60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관상동맥 질환이 없는 헬리코박터균 감염자 4,765명을 제균 치료를 받은 환자(3,783명)와 제균을 하지 않은 환자(982명)의 관상동맥 질환의 누적 발병 유무를 장기간 추적 관찰했다.

두 그룹은 연령, 성별, 음주량, 흡연 여부, 당뇨병, 고혈압, 아스피린 섭취량 등의 차이가 없어 정확한 비교가 가능했다.

그 결과, 남녀 모두에서 제균 치료를 받아 헬리코박터균이 박멸된 환자들의 관상동맥 질환 누적 발병률이 비제균 그룹에 비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특히 남성은 65세 이하에게서, 여성은 65세 이상에게서 이 같은 예방 효과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65세 이하 남성(왼쪽)과 65세 이하 여성(오른쪽)의 제균 치료 후 관상동맥 질환 미발생 추이. 헬리코박터 제균 그룹(파란색)에서 관상동맥 질환이 없을 확률이 비제균 그룹(붉은색)보다 유의미하게 높다.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65세 이하 남성(왼쪽)과 65세 이하 여성(오른쪽)의 제균 치료 후 관상동맥 질환 미발생 추이. 헬리코박터 제균 그룹(파란색)에서 관상동맥 질환이 없을 확률이 비제균 그룹(붉은색)보다 유의미하게 높다. 분당서울대병원 제공

연구팀은 남녀 차이에 대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감염에 대한 면역 반응을 강화하고 혈관을 확장하는 효과가 있어 이러한 에스트로겐 수치가 비교적 낮은 65세 이하 남성이나, 65세 이상 여성에서 제균 치료로 인한 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가 높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연구팀이 그간 헬리코박터균 제균 치료가 콜레스테롤 수치나 당화혈색소(HgA1c)가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입증한 데 이어, 이러한 대사질환으로부터 유발되는 중증 심혈관 질환 예방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규명해 의미가 깊다.

김나영 교수는 “헬리코박터균은 위암ㆍ위궤양 등 위장 병변을 유발하는 균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전신 염증성 사이토카인 활성화를 비롯해 지질 대사의 장애를 유발하고, 혈관 손상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고위험ㆍ다빈도 질환인 위암과 심근경색을 동시에 예방하는 효과가 규명된 만큼 감염이 확인된다면 제균 치료를 적극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헬리코박터(Helicobacter)’에 최근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