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尹, 한상혁 방통위원장 면직 재가… 방송통신 정책 여야 충돌 예고

알림

尹, 한상혁 방통위원장 면직 재가… 방송통신 정책 여야 충돌 예고

입력
2023.05.30 18:00
수정
2023.05.30 22:05
6면
0 0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30일 오전 과천 방송통신위원회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30일 오전 과천 방송통신위원회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면직안을 재가했다. 윤 대통령은 본회의 처리를 앞둔 방송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국회에 재의요구를 할 것으로 보인다. 당분간 방송정책을 둘러싼 정부·여당과 야당 간 기싸움이 거칠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사혁신처가 송부한 한 위원장에 대한 청문 조서와 의견서, 검찰 공소장 등을 검토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한 위원장의 임기는 오는 7월 말까지다.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의 임기는 존중하되 국정철학을 함께할 수 없다고 보고 업무보고나 국무회의 참석자 명단에서 배제해 왔다. 그러나 한 위원장이 최근 종편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TV조선 평가 점수를 조작했다는 의혹으로 검찰에 기소된 만큼, 방송정책 컨트롤타워 역할을 더 이상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특히 대통령실은 언론에 보낸 문자 공지를 통해 한 위원장의 면직을 결정하게 된 6가지 이유를 구체적으로 밝혔다. ①먼저 한 위원장이 TV조선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방통위 담당 국·과장과 심사위원장을 지휘·감독하는 책임자로서 의무를 소홀히 했다고 지적했다. ②실무자가 방송사에 문제가 없다는 보고를 했지만 한 위원장이 공정성 있게 판단하지 않았다고도 했다. 또 한 위원장이 ③방통위원들을 속여 TV조선 조건부 재승인 결정이 내려지도록 위계로써 공무집행을 방해한 점 ④상임위원들과 협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특정인을 TV조선 재승인 심사위원회에 포함되도록 직권을 남용한 점 ⑤TV조선 재승인 유효 기간을 마음대로 단축한 점 ⑥TV조선 점수 평가 조작 의혹에 대한 언론 취재가 들어오자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는 허위 보도자료를 작성하라고 지시한 점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한 위원장이 방통위원장으로서 지휘·감독 책임과 의무를 위배하여 3명이 구속되는 초유의 사태를 발생시켰고, 본인이 직접 중대 범죄를 저질러 형사소추 되는 등 정상적인 직무 수행이 불가능한 상황에 이르러 면직한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한상혁, 면직 집행정지 가처분 행정소송 제기할 듯

하지만 한 위원장이 면직 처분이 부당하다며 집행정지 가처분을 내고 행정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예고한 만큼 당분간 면직의 타당성을 놓고 법적 공방이 오갈 것으로 보인다. 이를 고려해 대통령실은 다음 달 중순쯤 차기 방통위원장을 지명하는 등 후임 인선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차기 방통위원장으로는 윤 대통령 취임 직후부터 대외협력특보를 맡아온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방송통신위원장의 임기를 보장하고 있는 현행법도 무시하고, 검찰의 억지수사와 부실기소만으로 면직을 밀어붙인 건 결국 '언론장악을 위한 검은 의도' 외에는 달리 설명할 수 없다"며 "윤석열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 흑역사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 면직으로 이른바 '방송 개혁'을 둘러싼 여야 갈등이 고조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당장 더불어민주당이 추진 중인 방송법 개정안(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이 충돌의 장이 될 듯하다. 방송법은 공영방송 이사를 현행 9~11명에서 21명으로 늘려 국회 외에 미디어 관련 학회나 기관의 추천을 받도록 하는 게 핵심이다. 그러나 대통령실과 여당은 추천 단체들이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소속이 많아 공영방송의 정치 편향성 문제가 더 고착화될 수 있다고 본다.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에 선출된 친윤계 핵심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도 "방송·통신 분야에 공적 책무를 바로 세워서 국민들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개혁 작업에 박차를 가해나가겠다"며 야당에 견제구를 던졌다.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