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북한, WHO 집행이사국 선출… 미국 "깊은 우려"

알림

북한, WHO 집행이사국 선출… 미국 "깊은 우려"

입력
2023.05.27 14:24
0 0

북한 "정치적 목적에 회의 악용" 반박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지난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막한 WHO의 연차 총회 세계보건총회(WHA)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제네바=로이터 연합뉴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지난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막한 WHO의 연차 총회 세계보건총회(WHA)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제네바=로이터 연합뉴스

북한이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회의 새 이사국으로 선출된 것에 대해 미국이 우려를 표명했다.

27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전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보건총회 제76회 회의에서 북한 등 10개국이 지역 안배 등을 고려해 진행된 표결을 통해 새 집행이사국으로 선출됐다. 신규 집행이사국은 북한을 포함, △호주 △바베이도스 △카메룬 △코모로 △레소토 △카타르 △스위스 △토고 △우크라이나 등이다.

집행이사국은 WHO의 예산 및 결산, 주요 사업 전략 및 운영 방안을 수립하고 검토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임기는 3년이다. WHO 집행이사국은 모두 34개국으로 구성되며, 이 가운데 올해 10개 국가가 임기가 만료돼 후임 국가를 선출한 것이라고 VOA는 전했다.

기존 집행이사국이었던 한국의 임기도 올해 끝났다. 북한은 1989년과 2000년, 2013년에 이어 네 번째 집행이사국으로 선출됐다.

북한의 선출에 미국은 표결 이후 발언권을 신청해 우려를 표명했다. 미국 측 대표는 "새로운 이사국의 하나인 북한 정부가 (우리와)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북한의 인권 침해 및 대량살상무기(WMD) 개발 등을 지적했다. 이어 "이번 기회를 통해 북한 정부가 인권을 존중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며, 진지하고 지속적으로 외교 활동에 참여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발언에 북한은 발끈했다. 북한 측 대표는 "한 국가가 이번 회의 안건과 무관한 문제를 제기하며 자국의 비열한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포럼을 악용하고 대립을 추구하는 것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재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