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동병원 로봇암수술센터, 암수술 100례 달성

알림

안동병원 로봇암수술센터, 암수술 100례 달성

입력
2023.05.30 10:51
0 0

다빈치 로봇 4개의 로봇팔 이용해
대장암, 전립선암, 위암, 부인과 순

안동병원 로봇수술센터 한구용 박사팀이 콘솔에서 로봇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안동병원 로봇수술센터 한구용 박사팀이 콘솔에서 로봇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안동병원 로봇암수술센터는 최근 위암진단을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로봇암수술 100례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로봇암수술센터는 위암 진단을 받은 50대 환자를 로봇전용 수술실 환자카트에 눕혀 마취과 전문의와 의료진이 실시간으로 환자상태를 체크하면서 로봇수술 기구 및 내시경이 장착된 카트기는 환자가 수술을 받는 곳으로, 집도의가 조종하는 콘솔(Surgeon Console)에서 제어된 신호를 받아 로봇 팔을 움직인다.

안동병원 로봇수술센터는 한구용 박사팀은 콘솔에서 고해상 3D화면으로 몸 속 상황을 입체적으로 파악하고, 수술부위를 15배 이상 확대해 선명한 시야를 확보한 상태에서 손목(Endowrist)기구를 사용해 집도를 한다.

4개의 로봇 팔이 사람 손목의 한계를 극복해 540도까지 회전하며 정밀한 동작수행으로 정상조직과 신경, 혈관 등을 건드리지 않고 섬세한 수술을 수행한다.

또한 사람의 손보다 정교한 움직임이 가능하고 미세한 손 떨림을 방지해 섬세한 박리와 지혈에도 안정성이 높아 수술을 마친 환자는 병실에서 일주일 정도 경과관찰 후 퇴원할 예정이다.

안동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첨단 4세대 인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사의 ‘다빈치(da vinci)’를 도입해 2018년부터 로봇수술 시대를 열었으며, 지난 5월23일 103번째 암수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로봇 암수술은 진단명 기준으로 대장암(41.7%)이 많았고, 전립선암(31.4%), 위암(24.3%), 기타 암 및 부인과 질환(12.5%) 순으로 외과, 비뇨의학과, 산부인과에서 집도했다.

로봇수술 환자의 연령은 60대(45.6%)로 가장 많았고, 70대(24.3%), 50대(19.4%), 80대(6.8%), 40대(2.9%), 40대 이하(1%) 순이었다.

로봇수술을 적용하는 질환은 외과(위암, 대장암, 담낭질환, 갑상선암, 간 종양), 비뇨의학과(전립선암, 방광암, 신장암, 신우암, 각종 재건술), 산부인과(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근종, 난소종양) 등이다.

한구용 로봇수술센터장은 “로봇수술은 수술에 따른 출혈이 적고, 최소절개로 흉터 및 통증이 작으며 미용에도 효과적이다"며 "수술 후 회복이 빨라 일상생활로 조기에 복귀할 수 있어 사회적 비용 감소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정식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