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 중국서 마이크론 공백 메우면 안 돼"...미중 사이 '끼인 신세' 되나

알림

"한국, 중국서 마이크론 공백 메우면 안 돼"...미중 사이 '끼인 신세' 되나

입력
2023.05.24 17:00
3면
0 0

"한국, 중국 내 마이크론 빈자리 채우면 안 돼"
미 하원 중국 특위 위원장 경고...삼성·SK 압박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 지난해 5월 20일 경기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방문,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안내를 받으며 공장을 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 지난해 5월 20일 경기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방문,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안내를 받으며 공장을 시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이 미국 반도체업체 마이크론의 중국 내 반도체 판매를 금지하면서 미국에서 보복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 제재로 생긴 반도체 공급 공백을 한국 기업이 채워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다시 제기됐다. 미중 전략 경쟁이 갈등 국면으로 접어들자 한국이 중간에 끼인 처지가 됐다.

미 의회·행정부, 중 반도체 보복 맞대응 다짐

미 하원 중국 관련 특별위원회인 ‘미국과 중국 공산당 간 전략경쟁에 관한 특위(미중전략경쟁특위)’ 위원장인 마이크 갤러거 공화당 의원은 23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조 바이든 행정부에 대중 강경 노선을 주문했다.

갤러거 위원장은 “미국은 중국에 우리 기업과 동맹을 상대로 한 경제적 강압을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라고 밝히면서 중국 반도체업체 창신메모리테크놀로지(CXMT)를 수출통제명단에 추가하라고 촉구했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중국 주요 반도체업체인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를 이 명단에 올린 상태다.

백악관과 민주당도 나섰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중국 정부의 마이크론 규제 관련 질문에 “(중국의 제재는) 사실을 근거로 하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도 “이런 종류의 행동은 받아들일 수 없으며 비생산적이라는 점을 중국 정부에 분명히 해두기 위해 바이든 행정부와 긴밀하게 일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중국 인터넷안보심사판공관실은 21일 사이버보안법을 근거로 마이크론 반도체 제품 구매 중지 결정을 발표했다.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공동성명이 '중국의 경제적 위협에 대비한 공급망 강화'를 강조한 데 대한 보복 조치로 해석됐다. 지나 러만도 미 상무장관의 중국 방문을 앞둔 기싸움 성격도 있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불똥 튄 한국..."우리 편들라" 미 압박 곤혹

불똥은 한국으로 튀고 있다. 갤러거 위원장은 성명에서 “상무부는 (중국에서 활동하는) 외국 반도체기업에 대한 미국의 수출 허가가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채우는 데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최근 몇 년간 중국 공산당의 경제적 강압을 직접 경험한 동맹국 한국이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채우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상무부가) 행동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는 ‘중국의 마이크론 반도체 판매 금지로 중국에서 반도체가 부족해질 경우 한국 기업이 그 부족분을 채우는 일이 없게 해 달라고 미국 정부가 한국 정부에 요청했다’는 지난달 23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보도와 맥을 같이 하는 대목이다. 한국 정부는 이런 보도를 부인했다.

그러나 중국에서 반도체 공장을 운영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삼성전자(43.2%)와 SK하이닉스(34.6%)의 지난해 중국 D램 시장 점유율은 막강하다. 마이크론의 점유율은 14.5%였다. 미국이 중국의 직접적인 보복에 직면해 강력한 대응을 천명하면서 한국 기업들은 중간에서 난감한 처지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애플은 미국 반도체 회사 브로드컴과 수십억 달러 규모 새로운 다년 계약을 체결하면서 미국산 무선통신부품 우선 사용 원칙을 확실히 했다.

워싱턴= 정상원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