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수도료 2만 원, 인터넷 1만 원'... 원룸 관리비 세부내역 공개

알림

'수도료 2만 원, 인터넷 1만 원'... 원룸 관리비 세부내역 공개

입력
2023.05.22 16:00
11면
0 0

투명화 방안, 6월부터 단계적 시행
직방, 네이버 관리비 비교 서비스

현재 부동산플랫폼에서는 관리비 총금액과 포함 항목만 기재돼 있어 관리비 세부내역을 알 수 없다. 국토교통부 제공

현재 부동산플랫폼에서는 관리비 총금액과 포함 항목만 기재돼 있어 관리비 세부내역을 알 수 없다. 국토교통부 제공

정부가 50가구 미만 소규모 원룸, 오피스텔 등의 관리비 세부 내역 공개를 추진한다. 다음 달부터는 부동산 중개플랫폼에 일반 관리비와 전기, 수도료 등 사용료가 구분돼 금액이 표시된다.

국토교통부는 이 같은 내용의 '소규모 주택 관리비 투명화 방안'을 22일 발표했다. 현재 50가구 미만 소규모 주택은 법적으로 관리비 내역을 공개할 의무가 없다. 이 때문에 일부 집주인이 법망을 피해 월세 대신 관리비를 크게 올리는 꼼수를 쓰자(본보 15일 자 11면) 정부가 개선책을 내놓은 것이다.

전월세 매물 광고 표시내역 개선 예시. 국토교통부 제공

전월세 매물 광고 표시내역 개선 예시. 국토교통부 제공

먼저 정부는 공인중개사가 인터넷으로 전·월세 매물 광고를 할 때 매달 내야 하는 정액 관리비가 10만 원이 넘으면 관리비 세부항목 표기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지금은 총금액과 포함 항목(청소비, 인터넷 등)만 간략하게 입력해도 되지만, 앞으로는 일반 관리비와 전기, 수도료, 난방비 등 사용료, 기타 항목으로 세부 금액을 기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9월 중 시행된다.

6월부터는 직방, 네이버부동산 등 온라인 중개플랫폼에 관리비를 세분화해 입력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플랫폼 내 관리비 비교 서비스도 제공된다. 국토부는 "임차인이 직접 관리비 주변 시세를 비교한 뒤 계약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공인중개사가 계약 전 임차인에게 설명해야 하는 확인·설명 사항에 관리비도 포함된다. 특히 10만 원 이상 정액 관리비가 나오는 매물에 대해서는 설명 의무 위반 시 최대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해당 사항은 법 개정이 필요해 12월 내로 시행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사례를 모니터링하고, 위반 사항이 적발되면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해 처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임대차표준계약서에도 관리비의 항목별 세부 내역을 표시하게 할 계획이다. 임차인이 부당한 관리비를 떠안지 않도록 계약일에 최종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서현정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