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직장 내 마약과 인사관리

입력
2023.04.30 20:00
수정
2023.05.01 08:47
25면
0 0
이춘우
이춘우 서울시립대 교수·(사)기업가정신학회 명예회장

편집자주

보는 시각과 시선에 따라서 사물이나 사람은 천태만상으로 달리 보인다. 비즈니스도 그렇다. 있었던 그대로 볼 수도 있고, 통념과 달리 볼 수도 있다. [봄B스쿨 경영산책]은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려는 작은 시도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마약청정국 대한민국'이라는 말이 어색함을 느낄 만큼 마약 범죄 사건이 끊이지 않게 보도되고 있다. 과거 특정 직업 영역에 한정되어 발생했던 마약 사범이 요즘은 학교, 학원, 직장, 카페 등 일상생활 영역에서도 적발되는 양상이다. 어쩌다 우리나라가 이런 상황이 되었는지 국가경영을 책임지는 정치인들이나 공직자들을 원망할 수밖에 없다.

마약은 전국적으로 퍼져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하수역학 기반 마약류 사용량 모니터링'의 일환으로 불법 마약류·의료용 마약류 등 16개종에 대해 전국 52개 하수처리장에서 분석한 결과, 모든 곳에서 필로폰이 검출됐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발전을 시기하는 집단이 고의로 퍼트렸나 싶은 의심이 들 정도다.

미국, 일본, 유럽 선진국들은 공무원, 민간 회사원, 청소년 및 일반 시민 사이에서 확산 중인 마약과의 전쟁을 수십 년간 지속해 오고 있다. 혹자는 이를 두고 경제가 선진국 수준으로 높아지고 사회가 고도화될수록 마약 범죄 문제가 발생하며, 선진국의 자연스러운 사회병리 현상이라는 주장을 한다. 그러나 북한 등 후진국에서도 마약문제가 대두되는 것을 보면, 선진국이 되어서 어쩔 수 없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약한 것 같다.

마약은 개인 삶을 피폐하고 불행하게 만들기 때문에 국민 개개인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기본적인 방법의 하나로 마약 검사 및 치료 시스템을 국가가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마약'이라는 용어가 수식어로 남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중독성 있을 정도로 맛이 있다는 것을 과장 광고하기 위해 '마약 김밥', '마약 떡볶이', '마약 베개' 등 마약이라는 단어를 상품명이나 상호로 사용하는 것은 금지돼야 한다. 마약의 유해성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얼마나 심대한 것인지에 대한 경각심과 경계심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는 교육현장과 공공부문에서도 마약의 위험성과 마약 퇴치 신고 방법 등에 대한 계몽 교육을 강화해 나가고 공공부문 직원 채용단계에서도 마약 검진을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민간 산업 현장에서도 마약 확산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다. 마약 확산 방지는 인사관리 부서가 주무가 되어 전사적으로 그리고 전 산업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다. 채용관리나 산업안전보건관리가 중요한 파트다. 채용 단계에서 신규 채용 합격자는 최종 합격 판정을 통보하기 직전 건강검진 검사 결과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마약 관련 소변검사나 혈액검사를 채용 건강검진 필수 항목으로 포함시키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 어떤 전문가는 2년마다 건강검진을 받을 때 모든 직장인들이 소변검사나 혈액검사로 마약 성분 검사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한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인 근로자 마약검사 의무화 시행'(2012. 8월)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마약검진을 대한산업보건협회 등이 대행하고 있다. 현재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마약 검사를 국내 공공기관 및 산업체 내국인 근로자에게도 개인정보 동의와 함께 자율선택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사업장 내 마약 검사를 하는 법안이 제정되어 검사하고 있으므로 참조할 수 있는 것도 있다.

기업도 마약 퇴치와 마약 예방시스템을 조직경영관리 시스템에 장착하여 국민건강과 청소년들을 마약으로부터 보호하는 사회적 책임 경영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마약 예방 퇴치의 경각심을 높여야 한다. 직장에서 '성희롱 예방 교육'이나 '폭력 예방 교육'을 의무 교육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처럼 '마약 예방 및 퇴치' 관련 교육을 직장 내 의무화하는 것은 안전한 직장을 만들어 직장생활의 질(Quality of Working Life)을 향상시킬 수 있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 사회적 가치를 증대시키는 사회적 책임경영을 수행할 수 있는 길이다.

이춘우 서울시립대 교수·(사)기업가정신학회 명예회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