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BTS 슈가, 음반 발매 첫날 '밀리언셀러'...K팝 솔로 최고 기록 썼다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BTS 슈가, 음반 발매 첫날 '밀리언셀러'...K팝 솔로 최고 기록 썼다

입력
2023.04.22 11:10
수정
2023.04.22 11:45
0 0

발매 당일 판매량 107만 장 훌쩍 넘겼다
타이틀곡 ‘해금’, 세계 86개국 아이튠즈 1위

방탄소년단(BTS) 슈가. 빅히트뮤직 제공

방탄소년단(BTS) 슈가. 빅히트뮤직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 슈가가 K팝 솔로 가수로도 음반 판매 기록을 새로 썼다.

슈가의 첫 공식 솔로 음반인 'D-데이(D-DAY)'는 발매 당일 한터차트 기준 약 107만2,000장 넘게 팔리며 역대 K팝 솔로가수 중 가장 높은 첫날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달 동료 멤버 지민이 솔로앨범 '페이스(FACE)'로 달성한 기록인 102만1,000여장을 뛰어넘었다.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전 세계 67개국 아이튠즈 ‘톱 앨범’ 차트 정상에도 올랐다.

이번 음반은 '어거스트 디(Agust D)' 명의로 발매됐다. 이는 아이돌그룹 BTS 소속의 슈가가 개인 작품을 낼 때 사용하는 이름이다. ‘D-데이’는 지난 2020년 발표된 믹스테이프(비정규음반) 'D-2' 이후 약 3년 만의 개인 작품으로, 2016년 믹스테이프 ‘어거스트 디’부터 이어지는 3부작의 피날레이기도 하다.

슈가는 이번 앨범 전곡의 작사·작곡과 프로듀싱을 맡았다. 'D-데이'에는 타이틀곡 '해금'과 지난 7일 먼저 공개된 가수 아이유와의 협업곡 '사람 Pt.2'를 비롯, 'D-데이(D-Day)', 같은 그룹 멤버인 제이홉이 피처링한 '허?!(HUH?!)', '극야' 등 10곡이 담겼다. 그중 '스누즈(Snooze)'는 지난달 세상을 떠난 일본 작곡가 사카모토 류이치의 유작이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타이틀곡 '해금'은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전 세계 86개국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이유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