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가짜 수산업자 의혹' 박영수, '김봉현 로비' 기동민 첫 재판 18일에

입력
2023.04.16 12:00
수정
2023.04.17 10:48
0 0

포르쉐 렌터카 등 무상 수수 혐의 공판준비기일
민주당 기동민 등 '김봉현 로비' 재판도 시작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지난 2017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결심공판에 참석하기 위해 승용차에서 내리고 있다. 고영권 기자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지난 2017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결심공판에 참석하기 위해 승용차에서 내리고 있다. 고영권 기자

이른바 '가짜 수산업자'에게 포르쉐 렌트비 등을 제공 받은 혐의로 기소된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첫 재판이 이번주 열린다.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김봉현 로비 의혹'에 연루된 야권 인사들의 재판도 같은 날 시작된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부장 김동현)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를 받는 박 전 특검 등 6명의 첫 공판준비기일을 18일 진행한다. 공판준비기일은 정식 공판기일이 아니기에 피고인들은 직접 출석할 의무가 없다.

박 전 특검은 2020년 12월 수산업자를 사칭하며 접근한 김모씨에게 총 336만 원 상당의 포르쉐 렌터카와 수산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현직검사 이모씨와 전·현직 언론인 4명도 가짜 수산업자로부터 수산물, 자녀 학원비, 유흥접대 등을 받은 혐의로 함께 기소됐다. 사건이 불거지자 국민권익위원회는 2021년 7월 박 전 특검을 청탁금지법상 공무원으로 봐야 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렸지만, 박 전 특검 측은 '특검은 공직자가 아닌 공무 수행 사인이기 때문에 법 적용 대상이 아니다'는 입장으로 일관하고 있다.

같은 날 야권 정치인 4명은 나란히 법정에 출석한다. 서울남부지법 형사11단독 정유미 부장판사는 18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기동민 이수진(비례) 의원과 김영춘 전 의원, 김갑수 전 열린우리당 대변인 등 4명에 대한 첫 공판을 진행한다.

기 의원 등은 2016년 제20대 총선을 전후로 김 전 회장과 이강세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에게 정치자금 등 명목으로 1억6,000만 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기 의원은 선거자금 및 양재동 화물터미널 부지 관련 인허가 알선 대가 등을 명목으로 정치자금 1억 원과 200만 원 상당의 양복 등을 받은 혐의가 적용됐다. 이 의원과 김 전 의원은 각 500만 원, 김 전 대변인은 5,000만 원의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됐다.

김 전 회장은 2020년 옥중 입장문 등을 통해 자신이 검사들에 술 접대 등 향응을 제공했고, 검찰이 민주당 정치인을 잡는 데 협조해달라며 회유를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라임 사건으로 최근 1심에서 징역 30년을 선고받은 뒤 검찰 회유는 없었다며 입장을 번복했다. 검찰은 김 전 회장 등의 진술과 관계자 녹취,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통해 기 의원 등의 금품수수를 확인했다고 밝혔지만, 당사자들은 모두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음주측정 거부와 자동차 불법사용 혐의로 기소된 가수 신혜성씨에 대한 1심 선고는 20일 예정돼있다. 앞서 검찰은 신씨에게 징역 2년을 구형했다.

이정원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