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구 가창면 수성구 편입안, 달성군수 반대로 새국면

알림

대구 가창면 수성구 편입안, 달성군수 반대로 새국면

입력
2023.03.24 16:30
0 0

최재훈 달성군수 주민간담회서 "편입명분이 없다"
대구시는 달성군과 수성구 의견수렴 후 추진키로

대구 달성군 가창면사무소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대구 달성군 가창면사무소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홍준표 대구시장이 화두를 던진 대구 달성군 가창면의 수성구 편입안이 달성군수의 반대로 새국면을 맞고 있다. 앞서 홍 시장과 최재훈 달성군수, 김대권 수성구청장 모두 주민의견이 중요하다는 원론적 입장이었으나 달성에서 처음으로 반대의사가 나온 것이다.

24일 달성군 등에 따르면 최 군수는 23일 가창면의 수성구 편입에 반대하는 주민 10여 명과 만나 "(편입) 명분이 없다"고 밝혔다. 서도원 달성군의회 의장도 반대의사를 내비쳤다.

이에대해 달성군은 군수가 편입반대 주민들의 의견을 확인한 정도라고 밝혔다. 가창면의 생활권이 수성구기 때문에 편입 찬성 및 반대하는 주민들의 의견이 달라 일방적인 추진은 어렵다는 것이다.

달성군 관계자는 "여러 방법을 동원해 찬반 의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게 최우선"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는 원칙은 변함없다"라고 해명했다.

가창 주민 사이에서도 수성구 편입 찬반 의견이 팽팽해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생활권과 행정편의를 주장하는 주민들은 "수성구 편입이 지역 개발 등 발전에 필수"라고 주장하고 있고, 원주민들은 "세금감면 혜택이 없어지는 등 혼란이 예상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대구시는 달성군과 수성구의 의견이 취합된 뒤 추진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양 기초자치단체의 공통된 의견이 도출되기 전까지 대구시가 나설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지난 9일 기자간담회에서 "군위군의 대구편입에 발맞춰 불합리한 행정구역을 개편할 생각"이라며 가창면의 수성구 편입안을 제시했다.

류수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