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진석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답방 때 뭔가 있을 것”

알림

정진석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답방 때 뭔가 있을 것”

입력
2023.03.20 11:20
0 0

“전범기업 ‘제3자 변제안’ 기금 참여 기대”
“일본 지방선거 후 진전된 메시지 갖고 올 수”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6일 국회에서 열린 당 비대위원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영권 기자

윤석열 대통령 방일에 동행했던 정진석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부가 내놓은 ‘제3자 변제’ 일제 강제동원(징용) 피해자 배상 해법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답방 때 뭔가 화답을 내놓을 것이란 취지로 말했다. “일본 전범기업의 (제3자 변제안) 기금 참여를 기대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정부 해법에 반감 여론이 커지자 진화에 나선 모습이다.

정 전 비대위원장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해 “기시다 총리도 머지않은 장래에 한국 방문하지 않겠나”라며 “그러면 진전된 메시지를 갖고 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전 비대위원장은 “4월에 일본의 경우에는 또 국내 정치 일정, 지방선거가 있다”며 “그런 것도 좀 우리가 정무적으로 감안한다면 저는 큰 틀에서의 새로운 국면 전환은 바람직한 것으로 됐다”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담을 통한 한일관계 국면전환이 기시다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뜻으로 풀이된다. 향후 지방선거에서 승리한 기시다 총리가 우리측에 성의를 보일 수 있지 않겠냐는 얘기다.

그러면서 정 전 비대위원장은 일본 외교가 ‘스탭 바이 스탭’의 특성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 사람들은 일거에 그냥 일괄 타결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데 반해 일본은 좀 스탭 바이 스탭, 돌다리 두들겨 가는 그런 경향이 강하다”라며 “접근 방식에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그걸(한일정상회담 당시 일본의 기조를) 무슨 뜻으로 이해했느냐 하면 좀 시간적 말미를 갖고 하자”며 “일거에 이걸 다 해결하려고 하지 말자라는 뜻으로 이해했다”고 했다. 그는 “시점을 말하기는 어렵지만, 그런 방향으로 간다”고 덧붙였다.

그는 방일 당시 윤 대통령이 우리측 입장 전달에 최선을 다했다는 취지로 자세한 설명을 덧붙였다. ‘제3자 변제안’에 열 오른 국민 여론으로 수세에 몰린 여권의 입장을 보여준 셈이다. 그는 기시다 총리가 기자회견에서 언급한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에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란 표현이 있다”며 “(양국 정상이 기자회견에서) 그 정신을 계승한다고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비대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 회장과의 만남에서 일본 측에) 명쾌하게 얘기했다”며 “그 문제는 우리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에 관한 문제이고 국민들이 불안할 수 있는 문제여서 객관적으로 과학적으로 검증이 필요하다. 누카가 회장에게 대한민국 전문가를 참여시켜달라는 얘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정 전 위원장은 안보 면에서도 대일 관계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하고 안보 협력이 친일입니까”라며 “이렇게 가서는 안 된다. 국민들 지키는 것은 우리의 제1차 책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에 잠수함이 80척이 있는데, 일본이 잠수함 탐지 능력이 세계 1위”라며 “일본하고 안보 협력 안 할 것인가”라고 했다. 한일 정상회담에서 ‘지소미아’(GSOMIA·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공조 강화방안을 논의한 것을 외교성과로 내세운 것이다.

김청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