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국, 지난해 러시아에 드론·소총 수출... '이중 용도' 가능성

알림

중국, 지난해 러시아에 드론·소총 수출... '이중 용도' 가능성

입력
2023.03.17 17:30
11면
0 0

"중 방산기업, 민간 사냥용 소총 등 수출 확인"
민간용 불구, 우크라이나 전쟁 동원됐을 수도


지난해 3월 20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우크라이나 향토방위군(예비군) 대원들이 한 주거지역 상공에 출현한 드론 추정 물체를 향해 소총을 겨누고 있다. 키이우=AFP 연합뉴스

지난해 3월 20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서 우크라이나 향토방위군(예비군) 대원들이 한 주거지역 상공에 출현한 드론 추정 물체를 향해 소총을 겨누고 있다. 키이우=AFP 연합뉴스

중국의 방위산업 기업들이 지난해 러시아에 무인기(드론) 부품과 소총 등 군사 장비를 수출한 정황이 드러났다. 상당량이 '민간용 장비' 명목이긴 했지만, 러시아가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중국산 군사 장비를 우크라이나 전쟁에 동원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어서 주목된다.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16일(현지시간) 세관 정보수집 업체 '임포트지니어스'의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6~12월 중국이 CQ-A 소총과 드론 부품, 방탄복 등 총 1,000여 점의 군사 장비를 러시아에 수출했다"고 보도했다. 미국 M-16 소총의 모방품으로 알려진 CQ-A 소총은 중국 경찰과 필리핀, 남수단 등의 군부대가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번에 파악된 세관 목록에는 '민간 사냥용 소총'으로 표기됐다.

드론 부품도 제3국 경유 수출... '살상용 개조' 여지

중국산 드론 부품을 담은 화물 12개도 러시아로 넘어갔다. 중국 드론 기업 DJI는 지난해 11~12월 배터리와 카메라 등 드론 부품을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을 경유해 러시아 유통업체로 보냈다. DJI는 중국 내 소수민족 인권 탄압 현장인 신장위구르자치구 감시를 위해 드론을 제공한 혐의로 2021년 미국의 제재 대상 명단에 오른 회사다.

이 같은 정황은 미국의 대(對)중국 압박에도 영향을 미칠 공산이 크다. 미국은 최근 중국을 겨냥해 "러시아에 살상용 무기를 제공할 경우, 심각한 결과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해 왔다. 중국은 "교전 지역에 어떠한 무기도 제공하지 않았다"고 맞서 왔다. 러시아와 일상적 수준의 교역만 지속할 뿐, 우크라이나 전쟁에 사용될 만한 군사 장비는 제공하지 않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그럼에도 이번 세관 정보는 "중국이 '이중 용도' 군사 장비를 러시아에 공급하고 있는 사실을 보여줬다"는 게 폴리티코의 평가다. 양국 간 공감대만 있다면, 우크라이나 전쟁에 활용 가능한 군사 장비를 '민간용'으로 둔갑시킬 수 있는 채널이 이미 마련돼 있다는 뜻이다. 실제 최근 우크라이나군이 동부 전선에서 격추한 드론 중 상당수는 DJI 등 중국 기업의 제품을 살상용으로 개조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중국-우크라이나 외교장관 통화... 중, '중재자' 행보 본격화

한편 친강 중국 외교부장은 16일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교장관과의 통화에서 "전쟁 당사자 간 조속한 평화 회담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맞았던 지난달 말 '중재안'을 발표하는 등 휴전 협상의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0~22일 러시아 모스크바를 국빈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할 예정이다. 이후 모스크바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화상 회담을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우크라이나 측도 친강 외교부장과 소통하는 등 일단 중국 측의 중재 움직임을 거부하지 않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베이징= 조영빈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