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립연천현충원 11월 첫 삽… “교통망·지역경제 다 잡는다”

알림

국립연천현충원 11월 첫 삽… “교통망·지역경제 다 잡는다”

입력
2023.03.13 13:00
19면
0 0

국비 980억 투입 10만기 규모로 조성
연간 200만명 방문, 교통망 확충 기대

국립연천현충원 조성사업 기본 조감도. 연천군 제공

국립연천현충원 조성사업 기본 조감도. 연천군 제공

2025년 완공목표인 국립연천현충원이 올해 11월 첫 삽을 뜬다. 서울과 대전에 이어 세 번째 국립현충원이 들어설 경기 연천군은 교통망 확충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13일 경기 연천군에 따르면, 국립연천현충원 조성공사 실시설계와 토지 보상절차가 대부분 마무리돼, 11월에는 본격 공사에 들어갈 수 있게 됐다. 국가보훈처는 2018년 10월 국립현충원 입지 선정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연천군 신서면 대광리 93만9,200㎡를 최종 입지로 선정했다. 980억 원이 투입되는 국립연천현충원은 10만 기 규모의 봉안시설과 추모공원 등이 조성된다.

국립현충원이 완공되면 연간 20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이 연천군을 찾을 것으로 예상돼, 침체된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국립현충원이 들어서는 신서면 일대는 10년 전부터 군부대가 빠져나가, 상가 절반이 문을 닫는 등 극심한 침체에 빠져 있다.

경기도 연천군 대광리 국립연천현충원 조성 예정지 입구. 연합뉴스

경기도 연천군 대광리 국립연천현충원 조성 예정지 입구. 연합뉴스

교통망 확충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 연천군은 현충원 방문객 편의를 위해 지하철 추가 연장을 추진할 방침이다. 소요산역에서 연천역까지 20.9㎞를 연장하는 지하철 1호선 ‘동두천∼연천 복선전철’을 대광리까지 추가 연장하는 게 목표다. ‘동두천∼연천 복선전철’ 종점부인 연천역에서 경원선 대광리역(폐역)까지는 10㎞가량 떨어져 있다. 이 복선전철은 올해 상반기 개통한다.

연천군 관계자는 "국립현충원 방문객들이 지역에서 소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국토교통부 등에는 전철 추가 연장 필요성을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종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