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화영 측 "쌍방울 대북송금, 북한에 사기당한 것 아니냐"

알림

이화영 측 "쌍방울 대북송금, 북한에 사기당한 것 아니냐"

입력
2023.03.10 22:20
0 0

경기도 연관 선 긋자 방용철 "이화영에 확인"
"김성태, 이재명 앞날 좋다 보고 방북 대납"
이재명-김성태 통화 관련 기록 두고 공방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측이 대북송금 사건과 관련해 방용철 쌍방울그룹 부회장에게 "북한에 사기당한 것 아니냐"며 경기도와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방 부회장은 그러나 "이 전 부지사에게 확인하고 돈을 보낸 것"이라고 반박했다.

수원지법 형사11부(부장 신진우) 심리로 10일 열린 이 전 부지사의 뇌물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19차 공판에서 이 전 부지사 측은 방 부회장에게 "2018년 11, 12월쯤 대북 제재 때문에 북한에 돈이 갈 수 없었는데, 쌍방울이 이에 대해 잘 모른다는 것을 알고 거짓말한 것 아니냐"고 물었다.

방 부회장은 "이 전 부지사에게 돈을 줘도 되느냐고 몇 번을 확인했는데 줘도 된다고 했다"며 "사업권을 땄을 때 어떤 혜택이 있을지 얘기하고, 대북 제재도 풀릴 거라고 말했다"고 답했다. 또 "이 전 부지사를 20년 알았고 쌍방울 사외이사, 고문을 지낸 데다 법인카드도 쓴 사람이 얘기해서 제가 믿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방 부회장은 2018년 말 김성혜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실장이 '경기도가 스마트팜 약속을 안 지킨다'고 항의하자, 쌍방울이 500만 달러를 낸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방 부회장은 이와 관련해 이날 "2018년 11월 28일 김 실장이 짜증을 내자 김성태 전 회장이 격노해 '우리 형 욕하지 마, 내가 내줄게'라고 만취한 상태에서 말했다"고 밝혔다.

방 부회장은 "만취한 사람의 얘기니 내가 북측 관계자와 다시 만나 얘기를 나눴고 이후 김 전 회장에게 보고했다"면서 "그래서 2019년 1월과 4월에 각각 200만 달러와 3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고 이 얘기를 이 전 부지사에게 전했다"고 부연했다.

이 전 부지사 측은 이에 방 부회장에게 "쌍방울 관계자 검찰 조서엔 (500만 달러를) 북한 사업을 시작할 때 당연히 주는 거마비, 계약금이라고 한 사람도 있다"며 "스마트팜 사업 대가가 맞나, 쌍방울 경제협력 계약금이 맞나"라고 물었다. 방 부회장은 "계약금 성격도 있지만 우리 입장에선 스마트팜 사업까지 다 따내는 게 낫지 않느냐"고 했다.

김 전 회장이 2019년 5월 중국에서 북한 측과 경협 합의서를 쓰고 '쌍방울과 경기도가 같이 간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이 전 부지사 측은 "경기도는 수익사업을 못 하는 지방자치단체인데 어떻게 같이 간다는 거냐"고 따져 물었다. 방 부회장은 "(500만 달러로) 단절된 이음새를 이어줬는데 왜 같이 못 가나"라고 응수했다.

방 부회장은 또 이 대표 방북비용 명목으로 북한에 줬다는 300만 달러와 관련해선 "문재인 전 대통령이 방북할 때 이 대표만 못 가서 상당히 곤란해했고, 이 전 부지사가 개인적으로 김 전 회장에게 부탁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때 분위기로는 김 전 회장 입장에선 그분(이 대표) 앞날이 좋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부지사 측은 방 부회장이 밝힌 이 대표와 김 전 회장 간 통화와 관련해 "2019년 1월 17일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와 통화 도중 김 전 회장을 바꿔 줬다면 국제로밍이라 증거가 남을 텐데 통화 기록이 없다"고 추궁했다. 방 부회장은 이에 "위챗, 카카오톡, 텔레그램 같이 서버로 하는 전화로도 가능하다"고 답했다.

이유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