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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소비 비중 1위는 웹툰 … 선호 드라마는 2년 연속 '오징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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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콘텐츠 소비 비중 1위는 웹툰… 선호 드라마는 2년 연속 '오징어 게임'

입력
2023.03.10 15:55
수정
2023.03.10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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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문화체육관광부 '2023 해외 한류 실태 조사' 발표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한국 문화콘텐츠 소비 비중.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해외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한국 문화콘텐츠는 웹툰이었다.

10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3 해외 한류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콘텐츠 가운데 소비 비중이 가장 큰 분야는 웹툰(28.6%)과 뷰티(28.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은 해외 26개국 2만5,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1~12월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웹툰은 소비 시간도 16.1시간으로, 한류 콘텐츠 평균 소비 시간인 15.2시간을 웃돌았다. 문체부 측은 "최근 3년간 소비 시간 연평균 증가율이 20.9%로 한국 웹툰의 세계적 성장세와 인기가 뚜렷했다"며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이 콘텐츠 소비의 중심 경로가 되면서 웹툰 접근성이 쉬워졌다”고 설명했다. 2016년 한국 문화콘텐츠 접촉 경로 조사 당시 40% 수준이었던 온라인·모바일 플랫폼 이용률은 이번 조사에선 85%를 넘었다.

한국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로는 응답자의 14.3%가 K팝을 지목해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분야별 선호하는 콘텐츠로는 드라마에서 '오징어 게임',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순으로 꼽혔고, 영화는 '기생충'과 '부산행' 순으로 많이 선택했다. 가수는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 게임은 배틀그라운드와 라그나로크 순이었다.

김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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