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성추문' 고은 시집 낸 출판사 "시집 공급 중단"

알림

'성추문' 고은 시집 낸 출판사 "시집 공급 중단"

입력
2023.01.20 11:41
수정
2023.01.20 13:43
0 0

윤한룡 실천문학사 대표 입장문
"깊이 사과"…출간 배경 덧붙여
"출판의 자유·시인과의 태생적 인연"
계간 '실천문학'도 1년간 휴간

이달 실천문학사가 발행한 고은 신작 시집과 대담집 표지.

이달 실천문학사가 발행한 고은 신작 시집과 대담집 표지.

고은 시인 시집 출간으로 논란에 휩싸인 실천문학사가 시집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성추문' 논란에 대한 아무런 해명이나 사과 없이 신작 시집과 대담집을 낸 고은 시인과 출판사에 대한 비판 여론이 날로 확대되자 내린 결정이다.

윤한룡 실천문학사 대표는 20일 언론을 통해 입장문을 내고 "이번 사태로 심려를 끼친 분들께 출판사 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며 지난 17일부터 문제가 된 시집 '무의 노래' 공급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계간지 '실천문학'도 청탁이 이미 끝난 2023년 봄호까지 정상 발간한 뒤 2023년 말까지 휴간 기간을 갖겠다고 말했다. 봄호에 이 같은 내용과 개선책을 게재하겠다고도 했다.

윤 대표는 "시집 간행 전 충분히 중지를 모으지 못한 상태에서 시집 출판을 결정한 점과 '실천문학' 2022년 겨울호에 게재된 '김성동 선생 추모 특집'(고은 시인의 추모시) 건에 대해 사전에 제대로 소통하지 못한 구효서 주간님과 편집자문위원들께도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또한 실천문학사와 여러 인연을 맺어온 이들에게도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시집 출간 배경에 대해서는 '표현의 자유' 영역이라고 해명했다. 윤 대표는 출간 배경에 "자연인이면 누구도 가지는 헌법적 기본권으로서의 출판의 자유와 고은 시인과 실천문학사 사이의 태생적 인연이 있었다"면서 "그러나 출판 의도와는 다르게 시집은 현재 여론의 비판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시집 공급 중단을 "여론의 압력에 출판의 자유를 포기해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이 날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덧붙여 여지를 남겼다. 실천문학사는 교보문고 등 서점에 정확한 공급 중단 기간이나 절판 여부를 이날 오전까지도 밝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고 시인은 2018년 최영미 시인이 제기한 성추행 의혹으로 활동을 중단했다. 의혹을 부인하고 최 시인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했으나 1, 2심에서 모두 패소했다. 고 시인이 상고를 포기하면서 최 시인의 승소가 확정됐다.

이후 고 시인이 단행본을 내 활동을 재개한 것은 이달 초다. 성추행 논란에 대한 해명이나 사과는 없이 시집 '무의 노래'와 대담집 '고은과의 대화'를 실천문학사를 통해 펴내자, 문단에서는 시인과 출판사를 향한 비판이 쏟아졌다. 전날 '실천문학' 편집자문위원인 이승하 시인은 위원직 사퇴의 뜻도 밝혔다. 그는 온라인 문학전문 매체를 통해 출판사가 편집자문위원에게 시집 등의 출간 방침은 물론 '실천문학' 최근호(146호)에 고은 시인의 시(‘김성동을 곡함’) 게재 사실도 사전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고은 시인과 실천문학에 사과를 촉구했다.

진달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