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소상공인들은 특히 브랜딩, 디자인 등을 어려워 하시잖아요. 그걸 돕는 게 사업이 됐죠"

입력
2023.01.06 05:00
0 0

[소상한토크 #22] 디자인, 브랜딩 영역에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기업

편집자주

600만 소상공인 시대, 소상공인의 삶과 창업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소상공인들의 성공적인 창업과 지속적인 사업 영위를 위해서는 많은 도움이 필요하다. 적은 구성원으로 다양한 일을 수행하는 만큼 생각지도 못한 사소한 부분에서 실수를 할 수 있고 혹은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해 예상한대로 사업을 키울 수 없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상공인들의 시작과 성장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기업들은 다양한 분야에 존재한다. 오늘 소개할 하트플래닛컴퍼니는 소상공인 전문 브랜딩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하트플래닛컴퍼니 이요안나 대표

하트플래닛컴퍼니 이요안나 대표

404nf studio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달라

브랜딩&디자인 스튜디오 404nfstudio입니다. 주로 소상공인들의 브랜딩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은 대부분 제품 및 서비스 기획, 개발, 판매, 마케팅 등 다양한 것들을 혼자서 진행해야 하는데요. 제품과 서비스가 좋으면 사업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해 많은 분들이 창업을 시작하시지만 제품과 브랜드의 브랜딩이 되어있지 않으면 소비자의 반응을 얻고 시장에서 지속가능성있게 활동하기 어렵습니다. 저희는 그 어려움을 풀어드리는 브랜딩 활동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후 소상공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실제 폐업을 하신 분들도 많나. 현재 시장의 상황은 어떠한가.

저희는 노원구 내의 소상공인분들을 많이 만나뵙고,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팬데믹 이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얘기를 많이 듣곤 합니다. 특히 오프라인 클래스를 진행하는 소상공인의 경우 팬데믹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클래스 진행하는게 한 달에 5번도 안 될 정도로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는 등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구요.

지역 소상공인과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고 들었다

저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건 고객, 그러니까 대표님에 집중하여 브랜딩 디자인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지역 내 소상공인들의 매력과 스토리를 보여주는 홍보 영상 및 컨텐츠 제작과 제품 및 서비스 브랜딩,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소상공인들의 창업을 롱런하게 할 수 있는 브랜딩 작업을 다양하게 하고 싶어요.

지역 내 청년, 소상공인과 함께 마련한 네트워킹 모임

지역 내 청년, 소상공인과 함께 마련한 네트워킹 모임

구성원들이 다 젊다. 소상공인들과 세대차가 느껴지거나 소통에 어려운 점은 없나

세대차나 소통이 안된다고 느껴지지 않아요. 진심으로 소상공인 고객분들을 이해하고 다가가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만난 소상공인 고객분들도 그 마음을 알고 먼저 마음을 열어주셨고요. 진심과 함께 저희 실력으로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싶습니다.

하트플래닛컴퍼니는 어떤 회사이고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하트플래닛컴퍼니는 영상디자인, 제품디자인, 브랜딩디자인, 웹디자인 등 디자인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모든 사업을 전개하는 회사입니다. 친환경 리빙용품을 제작하는 '진쉼'이라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구요. 아까 말씀드렸던 브랜딩,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는 '404nf studio'로 두 가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SK lookie라는 사회적 창업 동아리에서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왔습니다.

그렇다면 하트플래닛컴퍼니는 두 가지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는 셈인데, 회사의 가장 큰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진심으로 다가가는 마음이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세련되고 멋있게 작업하는 팀들이 정말 많죠. 하지만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건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해요. 대표자의 마음, 고객의 마음, 그리고 결국 일을 진행하며 내야하는 성과. 이 세 가지에 충실하며 모든 작업을 진행합니다.

주 수입원이 무엇인가

2022년에는 영상 디자인 및 제품 크라우드펀딩 컨설팅을 주 수입원이었습니다. 2023년에는 다양한 디자인 브랜딩 작업을 진행해서 영역을 확장하려고 합니다.

기억에 남는 제작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오브제플래닛이라는 소상공인 고객사와 진행한 프로젝트가 기억에 남아요. 대표님의 영상 인터뷰 작업을 진행했었는데, 한 아이템이 나오기까지 그 사람의 스토리와 경험을 들을 수 있거든요. 티비에서 우연히 본 다큐를 통해 본인이 비건이라는 것을 인지하셨고 그 후 환경문제에 관심있게 지켜보고 활동하시고 있으세요. 오브제플래닛은 현재 친환경 관련 클래스 진행과 제품 제작을 진행하고 있는데, 진정성이 느껴졌습니다. 영상도 대표님의 스토리와 경험이 잘 녹아져나올 수 있도록 작업해드렸어요. 그래야 더 나은 사업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그리고 작업물을 보시곤 크게 만족하셨던 것이 기억에 남아요. 그 인연을 이어가서 현재는 오브제플래닛과 함께 브랜딩 작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촬영 중인 이요안나 대표의 모습

촬영 중인 이요안나 대표의 모습

향후 브랜딩도 함께 참여한다면 어떤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나

오브제플래닛은 다양한 친환경 상품군을 내려고 하고 있어요. 그 제품들의 브랜딩 작업을 함께하는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브제플래닛에서 기대하는 매출 목표치가 있거든요.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드리려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

서울뿐 아니라 다양한 로컬 지역에서 브랜딩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면서 나아가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데에도 기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이러한 선한 영향력에 동참할 분들도 찾고 있어요. 함께 할 든든한 팀원들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분들이 보시고 연락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장은진 창업 컨설턴트 ari.maroon.co@gmail.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