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美에 우호적인 2030 "반미시위? 자유민주주의 대표국가인데"

입력
2023.01.03 04:30
0 0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대미인식 FGI 조사

편집자주

한국전쟁이 끝난 1953년 한미동맹이 시작됐다. 올해 동맹 70년을 맞아 한국일보는 신년기획으로 국민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와 인터넷 웹조사, 심층면접인 포커스그룹인터뷰(FGI)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미국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입체적으로 조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뉴스1

한국일보·한국리서치 포커스그룹인터뷰(FGI)에서 과거에도 현재에도 미국의 역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2030세대는 안보·경제·사회·문화 모든 부문에 걸쳐 한미동맹에 우호적이었다. 또한 통일 이후에도 중국, 러시아 등을 견제하기 위해 동맹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민주화 이후 세대인 이들은 이후 발생한 효순·미선 사건, 광우병 사태 등으로 불거진 반미정서와도 거리가 멀었다. 대신 미국을 '자유와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국가'로 인식했다.

-미국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A=민주주의를 대표하는 국가다. 넓은 땅과 많은 인구가 있고, 한국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

B=자유와 기회의 땅이다.

-한미동맹이 한국에 미친 영향은.

C=한국과 미국이 합동군사훈련을 하면 북한이 싫어하면서 긴장하는 게 보인다. 같이 훈련을 하는 것만으로 북한이 함부로 할 수 없게끔 만든다고 생각한다.

D=미국과 관계를 유지한다는 건 다른 나라에서 봤을 때 한국의 능력을 인정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경제적으로도 긍정적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E=미국이 선진국인 것을 부정할 수 없다. 그래서 미국권 문화나 언어가 우리에게 필수적으로 다가온다. 입맛, 언어, 마인드가 많이 서구화됐다고 생각한다.

-과거 반미시위, 반미정서가 있었는데.

F=왜 반미를 했는지 모르겠다. 다른 나라가 우리나라에 정치적으로 개입해서 나빴던 경험이 있어서, 우리가 미국 아래의 지배를 받는 영향 때문에 시위를 했나 상상이 된다.

B=당시 공산주의가 활개치고 있을 때니까 반미 정서가 세계적으로 있었다. 지금은 공산주의가 무너졌고, 잘못된 것으로 인지돼 (반미시위가) 없는 것 같다.

'2030 일관 친미' 그룹 워드 클라우드 분석. FGI에서 참석자들의 언급 빈도가 높았던 단어를 크기로 비교했다.

'2030 일관 친미' 그룹 워드 클라우드 분석. FGI에서 참석자들의 언급 빈도가 높았던 단어를 크기로 비교했다.

-한미동맹은 통일 이후에도 지속돼야 하나.

E=다른 나라들도 쿼드(미국·일본·호주·인도 4개국 안보협력체)를 비롯해 다 관계를 맺고 있는 걸 보면 필요하다. 동맹을 안 해서 적국으로 인식됐을 때 득보다 실이 많으므로 통일을 하더라도 한미동맹은 필요하다.

F=통일해도 중국, 러시아와 인접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볼 때 인식이 좋지 않은 나라다. 미국보다 더 강한 나라가 없으니 미국과 (동맹을) 이어가는 게 베스트라고 생각한다.

-한국 국력이 상승했다. 동맹과 자주, 무엇을 강화해야 하나.

B=안보 면에서는 당연히 동맹을 강화해야 한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자주권을 가져야 할 것 같다.

E=동맹을 더 강화해야 한다. 쿼드 가입하는 게 낫지 않나 생각한다. 자주권을 강조하다 오히려 더 친미인 나라에 견제당해 성장이 더 막힐 수 있다.

-최근 한미관계에서 불만은.

B=인플레이션감축법(IRA)은 아무리 한미동맹이라도 자국 우선주의로 갈 수밖에 없는 걸 보여 줬다. 불공평한 사실이 개선되어야 하고, 우리는 힘을 키워나가야 한다.

-한국에 미국이란.

A=수호자다. 느껴지는 것도 그렇고, 도움을 많이 준다.

D=보호자다. 지금까지 도움받아 온 게 많다. 결국에는 독립을 해야 한다. 도움을 받는 건 어쩔 수 없는데 힘을 좀 더 키워 나가면 좋겠다.



손영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