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줄곧 미국에 우호적인 60대도 "줄 거 주고 받을 거 받자"

입력
2023.01.03 11:00
4면
0 0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대미인식 FGI 조사

편집자주

한국전쟁이 끝난 1953년 한미동맹이 시작됐다. 올해 동맹 70년을 맞아 한국일보는 신년기획으로 국민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와 인터넷 웹조사, 심층면접인 포커스그룹인터뷰(FGI)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미국은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입체적으로 조명했다.

지난달 27일 경기 파주시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오울렛 초소에서 한미 장병들이 작전에 나서기 전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 파주=하상윤 기자

지난달 27일 경기 파주시 비무장지대 안에 있는 오울렛 초소에서 한미 장병들이 작전에 나서기 전 장비를 착용하고 있다. 파주=하상윤 기자


'우리나라의 안보와 경제 성장을 뒷받침할 유일한 동맹 대상.'

한국일보·한국리서치 포커스그룹인터뷰(FGI)에서 60대 이상 참가자들이 미국에 대해 갖는 이미지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이렇다. 60대 이상은 전통적으로 미국에 대한 호감도와 기대감이 가장 큰 세대다. 하지만 한미관계가 과거처럼 '맹신적 동맹'이 아닌 '실용적 동맹'으로 업그레이드되길 바라는 시각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미국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A=6·25 전쟁 때 도와준 나라. 미국이 참전하면서 안보는 물론 경제를 포함해 여러 면에서 우리를 살려준 거나 마찬가지다.

B=한국에 민주주의를 보급하고 군사·경제적으로 도움을 준 점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힘을 내세워 패권 국가 역할을 하거나 조그만 나라들에 너무 간섭하는 측면에 대해선 부정적으로 본다.

-한미동맹은 왜 필요한가.

C=박정희 전 대통령 때는 북한에서 전쟁을 일으킬까 두려웠다. 세월이 지나도 북한이 미사일을 쏘고 있는 것을 보면 한미동맹은 여전히 필요하다.

-한국의 반미정서에 대한 생각은.

D=과거 운동권들이 이념 때문에 반미 시위를 주도했다. 애꿎은 사람들이나 군인들을 위험하게 하며 아까운 시절을 보내 안타깝다.

E=지금은 민주화가 되면서 학생들의 반미 정서가 잦아든 것 같다.

-한미동맹이 가장 안정적이라고 느꼈던 시기는.

F=박정희 전 대통령 때 미국으로부터 경제적으로 도움도 받고, 수출도 했으니 가장 안정적인 동맹 사이였던 것 같다.

E=1960년대는 우리나라가 원조를 받아야 해서 우방국에 머물렀고 (동맹 관계로는) 진보적인 대통령들이 토대를 닦았다고 생각한다.

'60대 이상 일관 친미' 그룹 워드 클라우드 분석. FGI에서 참석자들의 언급 빈도가 높았던 단어를 크기로 비교했다.

'60대 이상 일관 친미' 그룹 워드 클라우드 분석. FGI에서 참석자들의 언급 빈도가 높았던 단어를 크기로 비교했다.

-동맹은 상대의 요구를 수용해야 할 때가 있는데. 우리는 미국과 어떠한가.

B=경제 수준이나 국력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 가령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처럼 (방위비 분담금 등을) 무조건 '많이 달라'는 요구에 맞출 수는 없다.

D=말로만 동맹이라고 할 게 아니라 직접 파병이나 원조 등 부담도 져야 한다.

-미국과 가까워질수록 중국과 멀어진다는 우려도 있다.

E=중국과의 관계가 모호해진 게 걱정이 되지만, 북한 안보 상황 등을 고려하면 미국과 더 좋은 관계여야 한다.

C=중국과 러시아는 공산국가라서 믿기 어렵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지 않았나. 우리나라는 미국의 튼튼한 보호막이 여전히 필요하다.

-쿼드(Quad·미국 일본 호주 인도 안보협의체)에 한국이 참여해야 할까. 중국은 반발하는데.

D=우리나라가 눈치를 봐서 똑똑한 선택을 해야 한다. 중국 때문에 경제적인 손해를 보더라도 그들(미국)이 원하면 어느 정도 목소리를 내야 한다.

-한국에게 미국이란.

F=고마운 존재다. 한국과 미국이 협조해 북한 문제를 외교적으로 잘 해결해 주기를 바란다.

A=우호적인 사이면 좋겠다. 다만 미국에 끌려다니지 않고 똑 부러지게 말하는 우리 정치인들이 많이 나와야 한다.

B=파트너지만 일방적으로 믿어선 안 된다. 언제든 미국이 우리 손을 놓을 수가 있다. 줄 거 주고, 받을 거 받으면서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한다.

신년여론조사_FGI 배너

신년여론조사_FGI 배너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