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올해 전 세계 구글 최다 검색어는 '워들'... 워들이 뭐길래

알림

올해 전 세계 구글 최다 검색어는 '워들'... 워들이 뭐길래

입력
2022.12.08 06:59
수정
2022.12.08 18:55
17면
0 0

NYT가 인수한 영단어 맞히기 게임
한국선 1위 '기후변화', 2위 '우영우'

한 스마트폰 이용자가 '워들' 게임을 즐기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한 스마트폰 이용자가 '워들' 게임을 즐기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올해 전 세계 사람들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워들'(wordle)이었다. 올해 초 폭발적 인기를 끈 온라인 단어 게임 워들은 총검색 횟수에서 우크라이나, 고(故)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등을 앞질렀다.

구글은 한국에선 네이버와 다음에 밀리지만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검색 엔진이다. 이 때문에 구글 검색 횟수 순위는 한 해 동안 전 세계 사람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게 무엇인지 엿볼 수 있는 지표로 꼽힌다.

구글이 공개한 올해 전 세계 인기 검색어 순위에서 '워들'(Wordle)이 종합 1위에 올랐다. 구글 캡처

구글이 공개한 올해 전 세계 인기 검색어 순위에서 '워들'(Wordle)이 종합 1위에 올랐다. 구글 캡처

7일(현지시간) 구글이 공개한 올해의 검색어 순위에 따르면, 올 한 해 최다 검색 1위는 워들이 차지했다. 워들은 프로그램이 제시하는 다섯 글자의 영단어를 맞히는 온라인 게임이다. 매일 자정을 기준으로 1개의 문제가 출제돼, 전 세계 사용자들이 같은 문제를 풀게 된다.

게임 룰은 단순하지만 중독성이 상당하다. 알파벳 5자의 영단어를 입력하면 프로그램이 힌트를 주고, 이를 기반으로 정답을 찾아야 한다. 사용자가 선택한 단어에 정답 글자에 포함된 단어가 있으면 노란색으로, 위치까지 일치하면 초록색으로 표시된다. 정답에 들어가지 않는 알파벳은 짙은 회색으로 표시된다. 기회는 총 여섯 번이다.

워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레딧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조시 워들이 지난해 10월 개발했고, 지난 1월 미국 유력 일간지 뉴욕타임스(NYT)가 인수해 화제를 모았다. 인수가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조시 워들은 NYT와 인터뷰에서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워들의 인기 요인을 분석했다. 무료란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인기 요소다. 워들 검색 횟수는 NYT 인수 발표 직후 최고조에 달했다고 구글은 밝혔다.

워들에 이은 최다 검색 2위는 '인도 대 영국'(India vs England)이었다. 올해 크리켓 월드컵에서 두 나라가 맞붙은 영향으로 해석된다. 크리켓은 인도의 '국민 스포츠'로, 영국 귀족 스포츠로 출발해 영국 식민 지배를 받던 인도에 전파됐다. 올해 크리켓 월드컵 우승은 영국이 차지했다.

3위는 러시아와 10개월째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Ukraine)였다. 지난 9월 서거한 '엘리자베스 2세 여왕'(Queen Elizabeth)이 그 뒤를 이었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한 장면. ENA 제공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한 장면. ENA 제공


한국 이용자들의 검색 순위는 달랐다. 구글코리아에 따르면, 한국 이용자들이 올 한 해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기후변화'였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커졌다는 의미로 읽힌다.

2위는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차지했다. 3위는 '초단기 강수 예측', 4위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5위는 '이태원 사고'였다.

실리콘밸리= 이서희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