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국 반정부 시위 격화에도...미국 "평화 시위 보장" 조용한 지원만, 왜?

알림

중국 반정부 시위 격화에도...미국 "평화 시위 보장" 조용한 지원만, 왜?

입력
2022.11.29 18:30
4면
0 0

커비 NSC 조정관 "사안 면밀히 주시"
중국 공안 시위대 탄압 직접 규탄은 안 해

중국 공안이 27일 상하이의 한 거리에서 열린 '제로 코로나' 정책 항의시위 참가자를 제압하고 있다. 상하이=AP 연합뉴스

중국 공안이 27일 상하이의 한 거리에서 열린 '제로 코로나' 정책 항의시위 참가자를 제압하고 있다. 상하이=AP 연합뉴스

중국에서 코로나19 방역 정책에 항의하는 시위가 격화되고 있지만 미국은 한발 물러서 ‘조용한 지원’에 나섰다. ‘평화 시위 보장’을 강조하면서도 중국 내정 문제에 간섭하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28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중국 코로나 시위 관련 질문에 “전 세계의 평화적 시위에 대한 우리 메시지는 한결같다. 백악관은 평화적으로 시위할 권리를 지지한다”라고 답했다. 그는 특히 “국민들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 정책이나 법, 명령에 대해 평화적으로 모여서 시위할 수 있는 권리는 보장돼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중국에서는 3년간 이어지는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고통받았던 민심이 폭발하면서 서부 신장위구르자치구를 시작으로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에서도 시위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중국 공안이 시위를 차단하고 시민들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영국 BBC 기자 등이 구타를 당해 문제가 되고 있다.

커비 조정관은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과 관련, “우리가 여기(미국)에서 지지하는 정책은 아니다”라며 “중국 내에도 그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들이 분명하게 있으며 그들은 여기에 항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미중 정상회담을 시작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발리=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미중 정상회담을 시작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발리=로이터 연합뉴스

다만 중국의 시위대 탄압과 관련된 직접적인 언급은 피하는 모습이었다. 커비 조정관은 NSC 대변인 명의 입장 발표에서 중국의 시위대 및 언론인 위해 중지 요청이 빠진 이유 관련 질문에 “우리는 이 사안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으며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만 답했다. 앞서 미 NSC는 중국 내 시위와 관련해 “중국을 포함해 미국과 전 세계에는 평화적으로 시위할 권리가 있다”라는 입장문을 냈다.

커비 조정관은 또 조 바이든 대통령의 중국 시위 반응 질문에는 “대통령은 세계 곳곳에서 시위하는 사람들을 위해 말하지는 않을 것이고, 시위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우리가 하는 것은 평화적으로 시위할 권리에 대한 분명한 지지”라고만 답했다.

인권을 최우선 가치 중 하나로 내세우는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의 신장위구르 주민 탄압과 홍콩 민주주의 붕괴 등을 강하게 비판해 왔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대면 미중 정상회담이 지난 14일 개최되는 등 미중관계가 해빙 국면으로 접어든 상황에서, 이 분위기를 깰 수는 없다는 게 바이든 행정부 판단으로 보인다. 1989년 톈안먼 민주화 시위 당시에도 미국 등 서방 국가는 곧 중국도 민주화할 것으로 기대했지만 현실은 반대였던 뼈아픈 기억도 있다.

워싱턴= 정상원 특파원
김표향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