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81세면 돌아가실 나이...청소할 수 있나" 인천시의원 발언 논란

알림

"81세면 돌아가실 나이...청소할 수 있나" 인천시의원 발언 논란

입력
2022.11.23 18:25
수정
2022.11.23 18:29
0 0
21일 열린 인천시의회 교육위 행정감사에서 한민수 시의원이 질문을 하고 있다. 의회방송 캡처

21일 열린 인천시의회 교육위 행정감사에서 한민수 시의원이 질문을 하고 있다. 의회방송 캡처

인천시 한 시의원이 교육청에 고령 학교 시설물 관리노동자의 해고를 요청하며 "81세면 돌아가실 나이"라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23일 인천시의회 등에 따르면 한민수 국민의힘 시의원은 지난 21일 인천시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학교에서 근무하는 81세 노동자를 언급하며 "70세 정도면 이해하겠지만 81세면 돌아가실 나이"라며 "(일)자리로 젊은 세대와 우리 세대가 싸우는데, 정리해야 하지 않냐"고 주장했다.

한 시의원의 지적은 인천 공립 초·중·고등학교에서 학교 시설물 청소원으로 일하는 노동자와 관련한 질의에서 나왔다. 인천지역 공립 초·중·고등학교에서 일하는 학교 청소원은 모두 602명, 이 중 80대 이상 고령노동자는 8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식 퇴임까지 근로 유예기간을 두고 있다. 노조와 합의한 것"이라는 교육청 관계자 설명에 한 의원은 "81세면 교장 선생님이 모시고 있어야지 청소시킬 수 있겠느냐"며 "죽으면 큰일이 나지 않느냐, 만일 돌아가시면 누가 책임지는 것이냐"고도 질타했다.

"80세 이상의 유예기간은 6개월이고 이후에는 자연적으로 퇴임한다"는 교육청의 거듭된 설명에도 한 시의원은 "본인은 일하는 게 좋겠지만 65세도 (일)자리로 싸우는데... 이런 문제는 정리해 주셔야 한다"고 강하게 요청했다.

논란이 불거지자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23일 관련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 시의원의 어르신 폄훼발언은 어르신들의 숭고한 노력을 훼손하는 행위이며, 노인 경시 풍조가 뿌리 깊이 박혀 있다는 사실을 여실히 나타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한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고령노동자들 관련 발언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셨을 어르신들과 관련 노동자분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한 의원은 이어 "고령노동자 관련 질의는 일선 학교장의 어려움에 대한 민원 해소와 80대 이상 고령노동자가 학교를 청소하는 힘든 일을 하는 것이 맞지 않다는 취지의 말씀이었다"며 "어르신을 비하하고자 하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윤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