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민주당 '참사 진상규명' 압박… 국민의힘 "이재명 퇴진 운동이 먼저"

알림

민주당 '참사 진상규명' 압박… 국민의힘 "이재명 퇴진 운동이 먼저"

입력
2022.11.18 16:40
8면
0 0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이태원 참사' 관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명단을 발표하며 대여 압박 수위를 높였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전날 여야 교섭단체에 특위 명단 제출을 요구한 지 하루 만이다. 국민의힘은 '국정조사 불가'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면서 '이재명 때리기'로 응수했다. 국정조사를 강행하려는 야당과 이에 반대하는 여당 간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우상호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민주당 소속 의원 명단을 발표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교흥 의원이 간사를 맡고, 진선미·권칠승·조응천·천준호·이해식·신현영·윤건영 의원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국조 특위는 민주당 9명, 국민의힘 7명, 정의당 1명, 기본소득당 1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된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특위 위원에 전직 장관 출신 2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과 국정상황실장 출신 2명, 전 서울시장 비서실장과 구청장 출신 2명을 배치했다"며 "내각, 청와대, 지자체에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부의 컨트롤타워 부재와 해당 기관의 상황 대처상의 문제점 등을 명확히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야 3당 위원) 11명이 먼저 개문발차할 수 있다”고 여당을 압박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국민의힘은 국회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에서 이제라도 벗어나 진상을 규명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기 바란다"며 "대통령에 대한 충성 경쟁에만 빠져 민심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주호영(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주호영(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국민의힘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공세로 반격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15일 안 의원과 민형배 무소속 의원 등 21명이 10·29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을 요구하는 의원 모임을 발족하며 매주 윤 대통령 퇴진 집회에 참여하겠다고 예고했다"면서 "숱한 사건 수사 가운데 의혹의 핵심으로 남아 있고 당의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는 당대표부터 먼저 퇴진 운동을 해주길 당부한다"고 날을 세웠다.

국정조사에 대해선 '경찰 수사가 먼저'라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주 원내대표는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오고 난 다음에 필요하다면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며 "국회의장이 보낸 공문에 대해 어떻게 답할지 상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사 이후에 필요하다면 국조를 할 수 있다고 시기를 (정해서) 답할 것인지, 아니면 지금 단계에서는 국조가 필요없다고 답할 것인지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야당 단독으로 국조 특위를 구성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에 맞서는 여당이 향후 국조 범위와 기간을 두고 대응책을 고심하는 모양새다.

키를 쥔 김 의장은 전날 여야에 특위 명단 제출을 요구했다. 이를 놓고 민주당은 24일 본회의 전까지 구성을 마무리짓기 위한 선행조치라며 기대하는 분위기다. 반면 국민의힘은 "김 의장이 합의 없는 국조 추진에 의사 진행을 하지 않을 거라고 믿고 있다"며 견제구를 날렸다.

박재연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