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안면홍조 동반하는 '주사피부염' 방치하면 피부암 위험

입력
2022.11.01 20:09
수정
2022.11.03 10:58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인 ‘주사피부염’을 방치하면 피부암 발병 위험이 크게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조소연 서울대병원 운영 서울시 보라매병원 피부과 교수 연구팀이 2010∼2019년 주사피부염 관련 연구에 참여한 1만1,42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다.

주사피부염은 뺨ㆍ코ㆍ입술 등 얼굴 중앙 부위에 생기는 피부 질환이다. 안면홍조와 혈관 확장, 1㎝ 미만 크기로 솟아오른 피부 병변, 고름, 부종 등이 주요 증상이다.

연구 결과, 주사피부염으로 진단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대조군보다 광선각화증과 피부암(편평상피세포암)이 발병할 위험이 각각 6.0배, 2.7배 높았다.

광선각화증은 오랜 시간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 표면에 생긴 단단한 각질 증상으로, 손으로 없애기 어려울 정도로 단단한 게 특징이다. 주로 얼굴이나 아랫 입술, 귀, 목 뒷부분, 팔, 손등, 두피 등에 생긴다. 광선각화증을 방치하면 피부암으로 악화할 수 있다.

연구팀은 주사피부염 발병 원인이 아직 규명되지 않았지만, 장기간 자외선 노출이 광선각화증과 피부암으로 발전하는 연결고리가 되는 것으로 추정했다.

조소연 교수는 “이번 연구로 주사피부염이 피부에 영구적인 손상을 남길 뿐만 아니라 피부암 발병 위험도 높인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주사피부염 의심 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른 시일 내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연구 결과는 유럽피부과학회가 발행하는 국제 학술지 ‘Acta Dermato-Venereologica’ 최근 호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