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윤 대통령 '종북 주사파' 발언, 편가르기 아니어야

입력
2022.10.21 04:30
27면
0 0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재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틀 연속 종북 주사파를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엊그제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와는 협치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직접 지칭하지 않았지만 협치 대상인 민주당, 정의당을 거론한 것으로 해석되기 충분했다. 이에 민주당은 “제1 야당을 종북 주사파로 매도하는 것이냐”고 물었고, 정의당은 “언제 적 색깔론이냐”며 "편가르기"라고 비판했다.

야권 비판에도 윤 대통령은 20일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주파사인지 아닌지는 본인들이 잘 알 것”이라고 물러서지 않았다. 다만 “어느 특정인을 겨냥해 한 얘기가 아니다”며 일단 대북 관련 수사와의 연관성은 부인했다.

처음 윤 대통령 발언이 한 당협위원장의 “종북 주사파에 밀리면 안 된다”는 말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고, 그 내용만 보면 원칙론적 발언으로 볼 수 있다. 대통령실도 “대한민국을 전복하려는 세력과는 타협할 수 없다는 기본적 원칙을 언급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사회통합이 책무인 대통령이 분열의 상징인 색깔론 표현을 한 건 부적절했다. 문제의 답변 당시 윤 대통령은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는 진보도 좌파도 아니다”며 "적대적 반국가 세력"이란 말까지 했다. 대선 후보시절 80년대 민주화 세대에 대해 “수입 이념에 사로잡힌 분들과 같은 길을 가는 것”이라고 거부감을 표한 것과 유사한 맥락이다.

대통령 책무를 강조한 발언이라면 정치적으로 왜곡해선 안 되겠지만 최근 여권 기류를 보면 우려되는 게 사실이다. 김문수 경사노위원장은 전직 대통령을 ‘김일성주의자’라며 색깔론 문을 열었고,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은 이를 거들며 민주당 586세대를 겨냥한 강경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젠더, 세대로 고민하는 사회를 철 지난 이분법적 관점으로 갈라친다면 갈등만 조장하는 일이다. 더구나 야권과 중도층까지 거부감이 큰 편가르기 발언은 결국 지지층 결집용일 것이다. 여권은 “지지층 결집만 이뤄내는 메시지 과잉은 전략적으로 좋지 않다”는 내부 지적부터 새겨듣기 바란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