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가 얼마나 대단한 행사이길래 BTS까지 출동시키는 걸까?

이전기사

구독이 추가 되었습니다.

구독이 취소 되었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엑스포가 얼마나 대단한 행사이길래 BTS까지 출동시키는 걸까?

입력
2022.09.29 20:00
수정
2022.11.08 17:37
0 0

1851년 시작된 세계 3대 행사
정부, 재계, K팝 아이돌까지 유치 작전

편집자주

뉴스는 끊임없이 쏟아지고, 이슈는 시시각각 변합니다. ‘h알파’는 단편적으로 전달되는 이야기들 사이의 맥락을 짚어주는 한국일보의 영상 콘텐츠입니다. 활자로 된 기사가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때, 한국일보 유튜브에서 ‘h알파’를 꺼내보세요.


지난 8월, BTS가 관객 10만 명 규모의 무료 콘서트를 연다고 발표했습니다. 반가움도 잠시, 여기저기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는데요. 우선 콘서트 장소. 부산 기장군의 옛 한국유리 부지가 과연 10만 명이나 수용할 수 있는 곳이냐는 의문이 제기됐죠. 콘서트 당일 관객들의 안전이 우려된다면서요. 결과적으로 공연 장소는 아시아드 주경기장으로 변경됐습니다. 이밖에도 숙박 업소의 폭리 논란과 팬들에게 콘서트 개최 비용이 전가되는 것 아니냐는 등 잡음이 계속되고 있죠.

애초에 BTS가 이 콘서트를 열게 된 이유, 바로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서입니다. BTS는 2030 부산엑스포 홍보대사거든요. 대체 이 엑스포가 뭐길래 이렇게까지 난리인 건지, h알파가 알아봤습니다.


◆ 세계엑스포란?

1851년 런던에서 처음 시작된 세계박람회. 당시 각국이 자신들의 기술과 문명을 선보이는 자리로, 증기기관, 엘리베이터, 비행기, TV 등이 엑스포에서 소개됐다. 20세기 초반엔 올림픽보다도 규모가 더 컸고, 지금도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행사로 꼽힌다.


◆ 엑스포 이전에도 개최한 거 아니야? 왜 또 하려고 하는 거야?

국제 공인 엑스포엔 두 종류가 있다. 5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세계엑스포와 그 사이에 한정된 주제를 갖고 열리는 전문엑스포. 1993년 대전, 2012년 여수에서 개최했던 엑스포는 전문엑스포였기 때문에 부산시는 더 권위 있고 규모가 큰 세계엑스포를 유치하고자 하는 것. 현재까지 세계에서 3대 행사를 모두 개최한 곳은 프랑스, 미국, 캐나다, 일본, 독일, 이탈리아뿐이다.



◆ 그래도 지금이 19세기도 아니고… 엑스포 이렇게까지 꼭 개최해야 해?

BTS와 배우 이정재 등 연예인은 물론 삼성, 현대, SK 등 대기업 총수들도 해외 각국을 다니며 유치 활동에 한창인 이유! 엑스포 개최 시 기대되는 61조 원의 경제효과도 있지만, 전 세계에 한국과 각 기업의 영향력을 선보인다는 상징성도 크기 때문.

엑스포 유치를 위해 온 나라가 시끌시끌한 이유가 궁금한 분들, 더 자세한 내용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연출 김용식 / 구성 제선영 / 진행·취재 양진하 / 촬영 최희정/ 영상편집 김용식/ 인턴 이상찬


※h알파 유튜브 영상 보러 가기 (https://bit.ly/3RrDmye)


양진하 기자
김용식 PD
제선영 작가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h알파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라이브 이슈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