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기 직장암 극복한 재활전문의 '암 치유 기적의 운동' 출간

이전기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말기 직장암 극복한 재활전문의 '암 치유 기적의 운동' 출간

입력
2022.09.23 21:24
0 0

재활전문의 나영무 박사가 생존율 5%의 직장암 말기 투병기를 바탕으로 쓴 '나영무 박사의 암 치유 기적의 운동' 책. 체인지업 출판사 제공


22년 동안 축구 국가대표팀 주치의로 활동했던 재활전문의 나영무(솔병원 대표원장) 박사가 생존율 5%의 직장암 투병기를 바탕으로 쓴 '나영무 박사의 암 치유 기적의 운동'을 출간했다.

나영무 박사는 2018년 직장암 진단을 받은 이후 3년 동안 6차례 수술과 36번의 항암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근 손실과 부작용을 견디려고 체력 유지를 위한 운동에 집중해 마침내 완치 판정을 받았다. 그는 4년에 걸친 암과의 싸움 속에서 겪은 다양한 고통, 깨우침과 함께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암 환자들에게 필요한 재활 운동을 책에 담았다.

이 책에선 '암 환자들의 재활 운동에는 순서가 있다', '소리 없는 암살자 근감소증', '하마처럼 먹고 백조처럼 관리하라' 등 실질적인 조언들은 물론 '수술 전에 할 수 있는 운동', '침대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신호등 운동법', '대표 8대 암에 맞춰 할 수 있는 운동' 등 75가지 다양한 상황별, 부위별 운동법들을 제시한다.

김기중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저장이 취소 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라이브 이슈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