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졸속 확인된 文정부 신재생, 그래도 가야 할 길

입력
2022.09.14 04:30
27면
0 0
공사현장 인근 산지의 산봉우리가 사라진 자리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가 자리 잡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공사현장 인근 산지의 산봉우리가 사라진 자리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가 자리 잡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문재인 정부가 추진했던 신재생에너지 전환 사업에 투입된 국고 중 2,600억 원이 부당하게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조사 대상 사업비의 10%이며, 지원 사업 5곳 중 1곳이 규정을 위반했다. 지난 정부 때 의혹이 많았던 신재생 사업 비리가 사실로 드러난 것이다.

국무조정실이 지난해 9월부터 지난달까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전국 226개 지방자치단체 중 12곳에 대해 ‘전력산업기반기금사업’ 운영실태 표본 점검을 벌인 결과이다. 국민이 사용한 전기요금의 3.7%를 기금으로 조성한 12조 원에 대해 산업부와 한국전력공사 전력기금사업단이 기금관리를 맡고, 한국에너지공단 등 7개 기관이 운용 관리를 맡았음에도 이렇게 부실이 컸다는 점에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서류 조사만으로도 점검 대상의 17%가 무등록 업체와 계약하거나 하도급 규정을 위반한 것이 드러났다. 또 공사비를 부풀리거나 종이 세금계산서를 제출해 대출받은 사례가 99건에 달했다. 가짜 버섯재배시설 곤충사육시설 위에 태양광 시설을 지은 사례도 20곳이나 됐다.

‘탈원전’ 정책에 매달리느라, 졸속 진행된 문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전환 정책의 민낯이 드러난 것이다. 국조실은 앞으로 조사를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어서 부당 사용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부당 지급된 보조금과 대출에 대해 철저히 환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 속도를 늦춰서는 안 된다. 우선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 이변 속출로 발생한 피해를 줄여야 한다. 자국의 앞선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무기로 무역장벽을 높이려는 미국과 유럽연합(EU)의 ‘탄소 국경세’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시급한 과제이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한국전력 산하 발전자회사들이 추진하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무더기로 축소 철회하는 움직임은 가까운 장래에 경제발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졸속 신재생 사업은 철저히 단속하면서, 동시에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꾸준히 높여가는 지혜가 요구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