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文 정부 신재생에너지 사업 부실투성이…1,847억 부정 대출

알림

文 정부 신재생에너지 사업 부실투성이…1,847억 부정 대출

입력
2022.09.13 16:00
1면
0 0

공사비 부풀리고 허위 세금계산서 발급
곤충사육시설 위에 태양광시설 짓기도
신재생에너지 사업 5년간 12조 원 지원
점검대상 2조 가운데 2,616억 위법 적발
국조실 "사업 전반에 도덕적 해이 심각"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1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문재인 정부 때부터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 및 보급 등을 위해 진행한 전력산업기반기금사업에서 총 2,616억 원 규모의 위법‧부당 사례가 적발됐다. 최근 5년 동안 투입된 약 12조 원의 사업비 가운데 2조1,000억 원을 점검했는데, 점검 대상의 10%가 넘는 금액이 부실로 드러난 셈이다. 사업 운영실태에 대해 합동점검을 벌인 국무조정실은 "회계처리 과정에서 전반적인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13일 한국전력 전력기금사업단, 한국에너지공단 및 전국 12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전력산업기반기금사업 운영실태 표본 점검을 벌인 결과 위법·부당 사례 2,267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전력산업기금사업은 2018년부터 신재생에너지 보급,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전력 연구개발(R&D) 등을 목표로 진행돼 올해까지 약 12조 원이 투입됐다. 이번 점검대상은 전체 사업비 가운데 금융지원 1조1,000억 원, 융복합사업 1조 원 등 2조1,000억 원으로, 이 중 2,616억 원이 부적절하게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큰 '구멍'은 신재생에너지 금융지원사업에서 드러났다. 정부가 현장점검과 서류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총 1,406건, 1,847억 원 규모의 위법·부적정 대출이 이뤄졌다. 업체들이 공사비를 부풀리거나 허위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 부당하게 대출을 받는 식이다. 일부 업체들은 곤충사육시설을 지은 뒤 그 위에 태양광시설을 짓는 방식으로 농지법을 위반해 대출금을 타냈다. 정부는 "대출지원 사업은 광범위한 허위 세금계산서 발행, 무등록업체와 계약 후 대출이 만연하다"면서 "특히 태양광 설치 지원 대출 사업은 점검대상 사업의 17%가 부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보조금을 멋대로 유용한 사례도 있었다. 한 지방자치단체는 승인 없이 보조금 용도를 임의로 변경해 지원 대상이 아닌 타 지역 마을회관 건립에 4억 원을 사용했다. 이와 같은 보조금 위법·부당 집행 사례는 총 845건, 583억 원 규모로 집계됐다. 쪼개기 수의계약으로 특정 업체에 특권을 주거나, 결산 보고서를 조작하는 등 회계 부실 사례도 적지 않았다. 정부는 이번에 확인된 부실 사례들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고 환수 조치할 방침이다.

박재연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