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국 "이란, 핵협상 요구 일부 철회"…이란 공식 확인은 없어

알림

미국 "이란, 핵협상 요구 일부 철회"…이란 공식 확인은 없어

입력
2022.08.24 00:43
0 0

로이터, 미국 관리 인용 "이란이 중대한 결심"
"혁명수비대 테러조직 지정 철회 요구 양보해"

지난해 11월 이란 핵합의 복원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오스트리아 빈 국제원자력기구 본부 앞에 이란 국기가 휘날리고 있다. 빈=AP 연합뉴스

지난해 11월 이란 핵합의 복원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오스트리아 빈 국제원자력기구 본부 앞에 이란 국기가 휘날리고 있다. 빈=AP 연합뉴스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 협상에서 이란이 일부 요구를 철회하면서 서방과의 입장 차이를 좁힌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협상 타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미국 고위 관리를 인용해 이란이 최근 주요 요구 가운데 일부를 철회했다고 단독 보도했다.

이 관리는 "우리는(미국은) 이란이 마침내 돌이킬 수 없는 중대한 결심을 했으며, 조 바이든 대통령이 받아들일 수 있는 조건으로 협상에 복귀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어 "우리가 오늘 더 가까워졌다면, 그건 이란이 움직였기 때문"이라며 "그들은 처음부터 고집했던 문제들에 관해 양보했다"고 주장했다. 아직까진 입장 차가 남아있어 협상 최종 타결까지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으로 전망했다.

이란이 양보한 조건 중 하나는 혁명수비대(IRGC)를 외국 테러 조직(FTO)으로 지정한 미국의 결정을 철회하라는 요구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리는 이란 측이 이 조건을 계속 밀어붙이다 지난달부터 누그러지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CNN방송도 미국 고위 관리를 인용해 "유럽연합(EU)의 최종 중재안에 대한 답변서에서 이란은 혁명수비대를 테러조직 명단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앞서 EU는 미국과 이란의 입장을 종합한 최종 중재안을 핵합의 당사국(이란,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독일)에 전달하고 답변 기한을 15일로 정했다. 이란은 서면 답변을 보냈지만, 미국은 보내지 않은 상태다.

이란 핵합의는 2015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과 독일, 이란이 체결한 합의로 이란이 핵 활동을 제한하는 대가로 대이란 경제 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18년 핵 합의를 탈퇴한 뒤 이란 제재를 복원했고, 이란은 이에 맞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을 제한하고 우라늄 농축 농도를 높여왔다. 이에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당사국들과 이란은 지난해 4월부터 핵합의 복원을 위한 협상을 시작했다.

미국 측 주장에 대한 이란의 공식 입장은 나오지 않았다. 다만 관련 보도가 나온 직후 모하마드 마란디 이란 핵협상팀 고문은 개인 트위터에 "혁명수비대의 FTO 제외 문제는 핵협상의 전제 조건이나 핵심 요구가 아니었다. 하지만 미국이 합의를 팔기 위해 이런 것을 말해야 한다면 그건 그들의 비즈니스다"라고 썼다.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에게 근거 없는 비공식 보도를 믿지 말라며 "협상은 매우 예민하기 때문에 모든 평가는 공식적인 관점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장수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