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친윤' 이원석 검찰총장 후보, 檢 독립성 의지 입증해야

입력
2022.08.19 04:30
27면
0 0
윤석열 정부의 초대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그는 "앞으로 국민 목소리를 더욱 겸손하게 경청하고 검찰 구성원의 힘을 합쳐 기본권 보호에 모든 힘을 다 쏟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의 초대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그는 "앞으로 국민 목소리를 더욱 겸손하게 경청하고 검찰 구성원의 힘을 합쳐 기본권 보호에 모든 힘을 다 쏟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제청을 받아 새 정부의 첫 검찰총장 후보자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를 지명했다. 이 지명자는 지난 5월부터 검찰총장 직무대리로 검찰조직을 무난히 이끌었다는 평을 받는다. 그간 한 장관과 검찰 인사를 조율하고 진행 중인 수사까지 총괄해 와 업무 연속성 측면도 고려한 선택으로 보인다.

전남 보성 출신의 이 지명자는 검찰 내 특수통이자 ‘윤석열 사단’의 핵심으로 꼽힌다. 윤 대통령의 검찰총장 시절 대검 기획조정부장으로 핵심 참모 역할을 했다. 2016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을 지낼 때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특별수사본부에서 박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하기도 했다. 지난 정부의 좌천 인사로 제주지검장으로 근무하다 한 장관 취임 이후 첫 인사에서 대검 차장검사로 영전했다.

이 지명자 발탁으로 윤석열 정부의 법무부부터 검찰 수뇌부까지 사실상 ‘친윤 일색’이 됐다. 검찰총장은 각종 외풍에 맞서며 수사에서 엄정한 중립성을 지킬 소신이 중요한 자리다. 이 지명자는 이날 "검찰 중립성은 국민 신뢰의 밑바탕이자 뿌리로, 이 가치를 소중하게 지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지만, 친윤 핵심으로 비치는 인사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기는 어렵다.

현재 검찰에선 북한 귀순어민 강제북송, 서해 공무원 월북조작 의혹 등 전 정부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이다. 대장동 게이트,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 야당 대선후보에 대한 수사도 이뤄지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윤 정부의 각종 비리와 의혹도 속속 수사선상에 오를 것이다.

여기에 당장 9월 시행을 앞둔 ‘검수완박법’ 관련 갈등과 후배 총장(연수원 27기) 취임에 따른 선배 기수 이탈 최소화 등도 이 지명자가 해결할 당면 과제다. 친윤 핵심이라는 세간의 시선을 딛고, 검찰총장 본연의 수사 독립성과 원활한 조직운영을 이뤄낼지 이제 이 지명자가 스스로 입증해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