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비싸도 써야 하는 약

입력
2022.08.08 18:00
26면
0 0

편집자주

<한국일보> 논설위원들이 쓰는 칼럼 '지평선'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문제의식을 던지며 뉴스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코너입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세계에서 가장 비싼 약으로 불리는 ‘졸겐스마’에 이달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투여 대상 환자는 생후 1, 2년밖에 안 되는 아기들이다. 태어날 때부터 운동신경세포가 망가져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고 생명마저 위험해지는 희소병인 척수성근위축증을 앓고 있다. 졸겐스마는 치료에 필요한 유전자를 환자 세포에 전달해준다. 정맥 주사로 한 번 맞히면 병이 진행되는 걸 막고 환자를 살릴 수 있다. 원래는 19억8,000여만 원인데, 건보 덕에 환자가 낼 약값은 최대 598만 원 수준으로 줄어든다. 그래도 비싸다.

□ 고가 의약품 건보 적용은 난제 중의 난제다. 비쌀수록 중증이나 희소질환 약인 경우가 많아 건보 적용 확대 필요성이 크지만, 재정이 한정돼 있으니 지출 규모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전체 건보 적용 의약품 2만5,000여 개 가운데 재정 소요 비용이 1인당 연간 3억 원 이상인 약은 지난해 기준 15개다. 이들 약이 2021년 한 해 동안 288명에게 투여됐고, 총 1,086억 원이 건보에 청구됐다. 환자 1인당 평균 약 3억8,000만 원이 들어간 셈이다.

□ 보건복지부는 졸겐스마 투여 환자 모두를 5년간 추적 관찰해 나아지지 않거나 나빠지면 일정 금액을 제약사가 건보공단에 돌려주도록 했다. 투여 때마다 사전심사도 받도록 했다. 건보 부담이 큰 만큼 꼼꼼한 관리가 필요해서다. 복지부는 졸겐스마처럼 1회 투여로 장기 효과가 기대되는 원샷 치료제와 함께 1인당 연간 재정 소요 금액이 3억 원 이상인 약, 연간 건보 청구액이 300억 원 이상인 동일 효능 성분군도 고가 의약품으로 정하고 특별관리하기로 했다.

□ 유전자 치료 같은 첨단 기술이 활용되면서 신약이 점점 비싸지는 추세다. 코로나19 백신 상용화로 가능성을 입증한 mRNA 기술까지 신약 개발에 본격 쓰이면 약값은 더 치솟을 거란 전망이다. 제약사가 신약에 건보를 적용해달라고 신청할 경우 약값 협상에 나서는 정부의 전략이 갈수록 정교해져야 한다는 얘기다. 모두의 건강을 위한 재정을 지키면서 되도록 많은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아이디어 어디 더 없을까.

임소형 논설위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