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민대 "김건희 논문 표절 아니다" 결론... 박사학위 유지

알림

국민대 "김건희 논문 표절 아니다" 결론... 박사학위 유지

입력
2022.08.01 20:13
수정
2022.08.01 20:54
10면
0 0

국민대, 김 여사 논문 4편 재조사 결과 발표
박사학위 논문 포함 3편 "표절로 볼 수 없다"
나머지 1편은 "검증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오른쪽) 여사와 조코 위도도 인니 대통령 부인 이리아나 여사가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 공식 만찬에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오른쪽) 여사와 조코 위도도 인니 대통령 부인 이리아나 여사가 지난달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도네시아 대통령 방한 공식 만찬에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대가 표절 의혹이 제기된 김건희 여사의 논문이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다. 대학 측 결정에 따라 김 여사의 박사학위도 유지된다.

국민대는 1일 이런 내용이 담긴 김 여사의 논문 4편에 대한 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학교는 박사학위 논문을 포함한 3편은 “연구부정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고, 나머지 학술지 게재 논문 1편은 “검증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

김 여사는 2008년 국민대에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 연구’라는 제목의 논문을 제출해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학 측은 “일부 타인의 연구 내용이나 저작물 출처 표시를 하지 않은 사례가 있다”면서도 표절이나 연구부정으로 볼 수 없는 여러 근거를 제시했다. △국민대 대학원 박사학위가 실무ㆍ실용ㆍ실증적 프로젝트에 비중을 둔 점 △유사도가 높은 부분은 대부분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부분인 점 △연구결론 등 핵심 부분에선 독자적 연구를 진행한 점 등이 그것이다.

나머지 학술지 게재 논문인 ‘애니타를 이용한 WIBRO용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와 ‘온라인 운세 콘텐츠의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과 불만족에 따른 회원 유지와 탈퇴에 대한 연구’ 역시 “표절이나 연구부정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보고서에 적시했다.

국민대는 또 2007년 8월 학술지에 실린 ‘온라인 쇼핑몰 소비자들의 구매 시 e-Satisfaction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검증이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 지금 기준에서 보면 부적절할 수 있지만, 논문 게재 당시 학계 관행이나 학회 규정 등을 고려할 때 검증할 수 없다는 것이다.

국민대는 이번 조사와 별개로 논문 4편 전부 학내 규정에 근거한 검증 시효를 이미 넘겼다고 설명했다. 학교 관계자는 “모든 논문이 2012년 8월 31일 이전 작성됐고 만 5년이 경과한 뒤 연구부정 행위 제보가 접수됐다”며 “학교 연구윤리위원회 규정에 따라 검증시효를 초과한 것”이라고 말했다.

나광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