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잠정 중단된 도어스테핑, 시행착오 보완 계기로

입력
2022.07.12 04:30
27면
0 0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 출근하면서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 출근하면서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출근길 약식 기자회견인 ‘도어스테핑’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면서 대통령실 출입자 가운데에서도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대통령의 건강은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이번 조치는 이해할 수 있다.

다만 중단 시점이 공교롭게도 윤석열 정부의 지지율이 추락하는 시점과 맞물리는 점은 오해를 살 만하다. 이번 조치가 비판의 소나기를 잠시 피해가려는 정략적 판단으로 비칠 수도 있는 것이다. 실제로 여당 내에서도 대통령의 정제되지 않은 발언이 언론에 직접 노출되면서 지지율 하락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줬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고 한다. 부실한 인사검증 지적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전 정권에 지명된 장관 중 그렇게 훌륭한 사람을 봤느냐”고 되묻거나 검찰 출신 편중 인사에 대해 “과거엔 민변 출신들이 아주 도배를 했다”는 식으로 반박한 일은 오로지 전(前) 정권 때리기로 정치적 위기를 피해가려는 듯한 인상을 줬다.

대통령의 단정적 발언이 정부 부처의 운신을 곤란하게 한 일도 있었다. 근로시간 개편의 주무 부처인 고용노동부 장관이 발표한 주52시간 유연화 방안을 다음날 “정부의 공식 입장으로 발표된 것이 아니다”라고 뒤집은 게 대표적이다.

이런저런 부작용은 있지만 윤 대통령이 시도하고 있는 새 소통방식은 정책 결정권자와 국민과의 거리를 좁혀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연중행사처럼 진행됐던 기자회견이 아니라 취임 후 두 달 동안 24차례나 언론과 직접 소통했다는 점은 진일보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대통령실은 도어스테핑의 재개 시점을 코로나 상황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불가피하게 중단됐지만 이 기간을 시행착오를 줄일 계기로 삼기 바란다. 소통 강화라는 장점을 살리면서도 준비되지 않은 대통령의 발언이 주는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보완책이 마련돼야 한다. 그 출발점은 대통령과 비서진, 정부 부처의 충분한 소통이 돼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