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바이든, 새 총기규제법 최종 서명…"많은 생명 살릴 것"

알림

바이든, 새 총기규제법 최종 서명…"많은 생명 살릴 것"

입력
2022.06.26 09:23
0 0

미 의회 29년 만에 총기 규제법 통과
"앞으로도 할 일 많아…포기 않을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새 총기 규제 강화 법안에 서명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새 총기 규제 강화 법안에 서명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30여 년 만에 미 의회를 통과한 총기 규제 강화 법안에 서명했다.

CNN방송 등 주요 외신을 종합하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법안에 서명하며 "내가 원했던 모든 것을 담지는 못했지만, 생명을 구하기 위해 내가 오랫동안 요구해온 조치들이 포함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그들(총기참사 희생자 유가족들)이 우리에게 요구해온 메시지는 뭔가를 하라는 것이었다. 오늘 우리는 이를 해냈다"고 말했다. 서명을 위해 자리에 앉은 그는 잠시 법안을 내려다보며 "신의 가호가 함께하길. 이건(법안은) 많은 목숨을 살릴 것"이라고 중얼거렸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총기규제 강화 노력이 계속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는 "오늘은 기념비적인 날"이라면서도 "앞으로도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고,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미 하원은 지난 24일 찬성 234명, 반대 193명으로 총기 규제 법안을 통과시켰다. 그 전날 상원도 찬성 65명, 반대 33명으로 법안을 가결했다. 미 의회에서 총기규제법이 통과된 건 1993년 '돌격소총 금지법' 이후 29년 만이다.

이번에 통과된 총기 규제 법안은 △18~21세의 총기 구매 시 범죄기록 조사 △위험 인물의 총기를 압류할 수 있는 '레드플래그법'을 채택하는 주(州)에 장려금 지급 △범죄자의 총기 밀매 금지·총기 소지 금지 제재 위반 시 처벌 강화 △대규모 총기참사가 발생한 지역 학교의 안전 및 정신 건강 프로그램 강화를 위한 예산 130억 달러(약 17조 원) 집행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다만 모든 총기 거래자의 신원조사 의무화와 같이 민주당이 추진해온 더 강력한 규제는 빠졌다.

이 법안은 지난달 어린이 19명, 교사 2명 등 21명이 숨진 텍사스주 유밸디 초등학교 총기참사와 10명이 숨진 뉴욕주 버펄로 슈퍼마켓 총기참사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나왔다.

장수현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