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박완주 의원 성비위 제명... 민주당 아직 정신 못 차렸다

입력
2022.05.13 04:30
27면
0 0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 처리된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월 8일 정책위의장 자격으로 참석한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성비위 사건으로 제명 처리된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월 8일 정책위의장 자격으로 참석한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박완주(3선ㆍ충남 천안을) 의원을 성비위 혐의로 제명 처분했다. 민주당이 2차 가해 방지와 피해자 보호 차원에서 상세한 내용은 함구하고 있지만 정책위의장을 지낸 중진 의원의 성비위 사건 자체가 충격적이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악몽이 채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성추행ㆍ성비위 사건이 발생하는 걸 보면 민주당이 아직 정신을 못 차린 게 분명하다.

민주당 비대위가 내린 제명 처분은 당내 징계로는 최고 수위다. 신현영 대변인은 “성비위 사건은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해 말 당직자인 피해자로부터 성추행 신고를 접수하고 비밀리에 당 차원의 조사를 벌인 뒤 징계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86세대 정치인 중 한 명인 박 의원은 공교롭게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측근이기도 하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안 전 지사 캠프 대변인을 맡았는데, 성추문으로 낙마한 안 전 지사를 지켜본 측근이 성추행 가해자로 전락했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다.

박 의원 성비위 사건은 제명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 민주당도 제명 처분과 함께 국회 차원의 징계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국회 윤리특위는 민주당 자체 조사결과를 토대로 엄중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에게 2차 가해가 발생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제명 조치에도 불구하고 무소속 의원직 유지는 가능하지만, 박 의원이 책임을 통감한다면 스스로 의원직을 사퇴하는 방법도 고민하기 바란다.

윤호중ㆍ박지현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박 의원 사건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6월 지방선거에 미칠 악영향을 차단하기 위한 일회성 사과로 끝나서는 안된다. 최강욱 의원의 성희롱 발언 논란과 김원이 의원 보좌관의 성폭행 및 2차 가해 등 민주당에서 불거지는 성범죄 실태에 주목해야 한다. 민주당 보좌진 협의회는 "더 큰 성 비위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성비위 사건이 빈발하는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뼈를 깎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