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우크라이나 도와달라" 호소한 젤렌스키 국회 연설

입력
2022.04.12 04:30
27면
0 0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1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화상연설을 하고있다. 오대근 기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1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화상연설을 하고있다. 오대근 기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11일 화상으로 국회연설을 했다. 그는 끔찍한 러시아의 전쟁범죄를 고발하고 함께 맞서 달라면서 우리 정부의 지원을 호소했다. “우크라이나는 평화롭게 살고 싶다”는 그의 절규는 한국전쟁을 겪은 우리에게 결코 남의 이야기가 아니다. 우크라이나 국민의 저항에 지지를 표하고 지구적 긴장을 가져온 러시아를 규탄한다.

우리가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사태 해결을 위해 연대할 것을 약속하는 이번 국회 연설은 유럽연합 미국 영국 일본 등에 이은 24번째로 늦은 감이 없지 않다. 그런 행사가 국회 본회의장이 아닌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약식으로 진행된 것은 적절치 못했다. 러시아의 반발을 우려해 주관 기관마저 국회 외통위로 낮추었다고 하는데 축소된 예우는 결례다.

젤렌스키는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 이후 특유의 소통 행보로 국민과 세계를 하나로 뭉치게 한 지도자다. 개전 다음 날 해외 망명 관측을 뒤로한 채 수도 키이우에서 끝까지 국민과 함께하겠다고 한 결사항전 의지는 감동스럽기까지 했다. 폭격과 암살 위협에도 전면에 서서 위기에 대처하는 그의 리더십은 높이 평가할 일이다.

하지만 그가 러시아 침공을 막지 못한 것은 전적인 책임은 아니라 해도 분명 비판 받아야 한다. 국민적 인기를 위해 미국조차 마뜩잖아 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을 헌법에 명시해 러시아를 자극한 것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실책이다. 지도자가 국가안보의 의무를 저버릴 때 그 대가는 국민이 치를 수밖에 없다. 젤렌스키의 사례는 무조건적 칭찬과 지지가 아닌 냉정한 평가를 통해 반면교사로 삼을 일이다.

젤렌스키는 15분 연설에서 우리 정부에 미사일 등 무기 지원을 공개 요청했으나 이는 신중히 판단할 사안이다. 인류애 나누는 것을 반대할 까닭은 없으나 러시아가 북한에 미사일 지원을 요청하는 상황에서 자칫 남북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휘말리면 한반도는 한층 위험해질 수밖에 없다. 국방부가 한반도 안보 상황을 고려해 비살상 무기 지원 방침을 밝힌 것은 그런 점에서 타당한 조치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