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1년 전 퇴임한 박상옥 전 대법관에 훈장 수여

알림

문 대통령, 1년 전 퇴임한 박상옥 전 대법관에 훈장 수여

입력
2022.04.04 16:38
수정
2022.04.04 16:44
0 0

"사회적 약자 권리 확립에 큰 역할"
지난해 5월 퇴임 후 11개월 만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박상옥 전 대법관에게 청조근정훈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청와대에서 박상옥 전 대법관에게 청조근정훈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박상옥 전 대법관에게 청조근정훈장을 수여했다. 지난해 5월 박 전 대법관 퇴임 후 11개월 만이다.

문 대통령은 박 전 대법관에게 "오랜 세월 검사와 대법관으로 활동하면서 진실과 정의를 바로 세우고, 노동자의 권리, 고용 관계에서의 양성평등,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확립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치하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박 전 대법관은 “문 대통령께서 임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 직접 훈장을 수여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사회적 은혜를 입었기에 이를 되갚고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박 전 대법관은 지난해 5월 대법관 임기(6년)를 마무리하고 법원을 떠났다. 퇴임 후 11개월 만에 훈장이 수여된 것으로, 이례적으로 늦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퇴임한 이기택 전 대법관의 경우 한 달 만인 10월에 훈장을 수여했다.

박 전 대법관은 2017년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검사 시절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수사에 참여하면서 사건의 진상을 은폐ㆍ축소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당시 여당(새누리당) 단독 표결로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대법관에 임명됐다.

이 같은 이력으로 훈장 수여가 늦어진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다만 청와대는 박 전 대법관과 일정을 맞추기 어려워 훈장 수여식이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정지용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