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상장사 잇단 횡령사고, 내부감시 기능 있긴 한가

입력
2022.02.18 04:30
27면
0 0
계양전기

계양전기


전동공구 전문 제작사인 계양전기에서 245억 원 규모의 내부 횡령사고가 발생했다. 상장사인 계양전기는 코스피 시장에서 거래가 정지됐다. 연초 오스템임플란트에서 발생한 1,800억 원대 횡령사고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불거진 상장사 횡령사고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 투자자 피해로 직결되는 이런 후진적 범죄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감독 강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

계양전기 횡령사고 또한 오스템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재무담당 직원의 소행으로 확인됐다. 경찰에 긴급체포된 재무팀 직원은 2016년부터 구매장부 및 은행 잔고증명서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245억 원을 빼돌려 주식투자와 도박 등에 탕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양전기는 7명의 이사회 구성원 가운데 6명이 회장 오너일가와 측근인 회사다. 아무리 가족경영 기업이라도 재무담당 직원이 6년 동안 회삿돈 수백억 원을 빼돌릴 때까지 아무도 몰랐다는 게 도무지 믿기지 않는다. 범인인 재무팀 직원의 엄벌은 물론 경영진의 감독 소홀 책임도 무겁게 따져야 한다.

상장사를 관리하는 거래소 당국 책임도 가볍지 않다. 지배구조와 회계가 불투명한 회사가 어떻게 상장심사를 통과하고 시장감시를 피해 장기간 회계장부 조작이 가능했는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무엇보다 향후 거래적격성 심사과정에서 투자자, 특히 개인 소액투자자에 대한 보호책을 특별히 강구할 필요가 있다. 한국거래소가 17일 거래적격성 심사대상으로 확정한 오스템임플란트와 관련해서도 2만 명에 이르는 소액주주들의 피해 배상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3년 동안 발생한 횡령 및 배임 사고가 227건에 달한다. 외국 기업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되는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는 이런 후진적 기업 환경에서 비롯된다. 세계 10위의 경제대국에서 내부통제 부실로 발생하는 대규모 횡령사고 자체가 민망한 일이다. 기업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내부 통제ㆍ감시 시스템을 강화하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