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울경 메가시티 통합의회 구성 합의…27명 균등배분

알림

부울경 메가시티 통합의회 구성 합의…27명 균등배분

입력
2022.01.17 17:48
0 0

시·도별 9명씩 구성…동등한 의사결정권 '쾌거'

지난해 7월 2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울경특별자치단체합동추진단 개소식. 경남도 제공

지난해 7월 2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부울경특별자치단체합동추진단 개소식. 경남도 제공


통합의회 의원수 배분을 놓고 갈등을 겪던 부산과 울산, 경남이 균등배분안에 합의했다.

17일 울산시의회 등에 따르면 부울경 특별지자체 합동추진단은 지난 14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시도의회 위원장 및 공동단장 회의를 열고 시도별로 9명씩 의원을 균등 배분해 총 27명으로 특별자치연합의회를 구성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특별자치연합의회는 향후 단체장 선출, 규약 및 조례 제정 등 지역을 초월한 통합행정을 위한 의정활동을 수행한다.

앞서 진행된 4차례 회의에서 당초 부산과 경남은 지역별 인구비례 방식을 적용해 부산·경남 10, 울산 6을 주장했다. 반면 울산은 균형 발전 및 기관 대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며 동일한 의원 수 배분을 요구해 갈등을 빚어왔다.

울산시의회 동남권 광역특별연합 설치 및 균형발전 특별위원회 안도영 위원장은 “균형발전을 위해 꾸준히 목소리를 낸 결과 의원 동수 배분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냈다”며 “앞으로도 울산이 다른 지역과 동등한 입장에서 의견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울산= 박은경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