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권의 자동차 브랜드, 스코다는 ‘냉전의 시대’가 저문 후에는 그 어떤 브랜드보다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유럽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실제 유럽 시장에서는 스코다는 ‘대중들의 이동수단’으로 더욱 큰 존재감을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어느새 유럽을 벗어난 다채로운 시장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특히 스코다는 최근 인도 시장에 초점을 맞춰 브랜드의 성장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 인도 전략’ 즉 인디아 2.0(INDIA 2.0 campaign)의 새로운 주자, ‘슬라비아(Slavia)’가 등장했다. 과연 스코다 슬라비아는 어떤 차량일까?
사뭇 다른 ‘슬라비아 컨셉’
스코다의 새로운 차량, ‘슬라비아’는 사실 지난해 가을 공개된 ‘컨셉 모델’에서 그 이름을 엿볼 수 있다.
독특한 건 슬라비아 컨셉은 ‘대중적인 세단’으로 등장한 현재의 슬라비아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실제 슬라비아 컨셉은 브랜드와 직업학교의 학생들의 협업을 통해 제작되는 ‘스코다 스튜던트 컨셉’으로 세단이 아닌 오픈 톱 사양의 2시터 로드스터 사양이었다.
독특한 점은 슬라비아는 컨셉 모델과는 형태는 많이 다르지만 많은 부분이 계승되었다.
스코다 본연의 가치가 돋보이는 슬라비아
앞서 등장한 SUV 모델, 쿠샤크(KUSHAQ)와 더불어 인디아 2.0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슬라비아는 가장 합리적이고 균형 잡힌 세단의 형태를 제시한다.
체격에 있어서도 폭스바겐 그룹의 모듈형 플랫폼, MQB의 변형 모델인 ‘MQB-A0-IN’를 기반으로 4,541mm의 전장과 각각 1,752mm, 1,487mm의 전폭과 전고를 갖췄다. 여기에 휠베이스는 2,651mm에 이르며 대중적인 차량임을 드러낸다.
디자인에 있어서는 스코다 본연의 가치를 잘 드러낸다. 스코다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명료한 프론트 그릴과 헤드라이트를 제시하며, LED DRL를 더해 최신의 감각을 제시한다. 바디킷 역시 깔끔한 모습이다.
측면과 후면 역시 스코다 고유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직선을 중심으로 깔끔하고 명료한 세단 가치를 드러낸다. 네 바퀴의 휠은 15~16인치의 크기고 다양한 디자인을 제공,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다.
깔끔한 구성으로 만족감을 높이는 슬라비아
명료하고 깔끔한 외형에 이어 실내 공간 역시 깔끔한 모습이다.
균형감을 강조한 대시보드와 팝업 타입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기반으로 한 간결한 센터페시아가 안정적인 공간의 매력을 제시한다. 더불어 새롭게 다듬어진 디지털 클러스터와 독특한 2-스포크 타입의 스티어링 휠 등이 만족감을 높인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구현하는 팝업 타입의 디스플레이 패널은 사양에 따라 7인치와 10인치로 마련되어 우수한 사용성, 그리고 정보 전달력을 제시한다. 또한 스마트폰 연결 기능을 제시해 다채로운 기능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실내 공간은 대중적인 세단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드러낸다. 성인 네 명에게 여유를 제시해 패밀리 세단의 ‘완성도’를 더한다. 이와 함께 1열과 2열 공간에는 별도의 충전 포트 등을 마련해 차량 가치를 한층 살린다.
더불어 적재 공간 역시 만족스럽다. 실용적인 차량의 성격을 그대로 드러내듯 트렁크 게이트 아래에는 521L의 공간이 마련되어 많은 짐을 수용할 수 있다. 더불어 2열 시트를 폴딩해 더욱 넉넉한 공간을 누릴 수 있다.
두 종의 가솔린 엔진을 제시하는 슬라비아
스코다는 인디아 2.0의 전략에 따라 두 종의 가솔린 엔진을 마련한다.
엔트리 사양은 115마력의 1.0L TSI 엔진을 탑재해 실용성에 초점을 맞춘다. 6단 수동 변속기를 제공하며 6단 자동 변속기를 옵션 사양으로 마련했다. 더불어 자동 변속기의 경우 스톱 앤 스타트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해 보다 실용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상위 모델은 150마력을 내는 1.5L TSI 엔진이 중심을 잡는다. 기본적인 성능이 출중해 인도의 도로를 효과적으로 다닐 수 있며 6단 수동 변속기, 그리고 7단 DSG를 통해 보다 경쾌하고 효율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참고로 1.5L TSI 사양의 경우 액티브 실린더 테크놀로지(ACT)를 통해 엔진 부하가 적은 상황에서는 실린더 일부의 동작을 중단, 더욱 우수한 효율성을 구현한다. 또한 모든 슬라비아들은 전륜구동의 레이아웃을 적용해 공간 가치를 한층 높인다.
다채로운 기능을 더한 슬라비아
인도 시장에서의 존재감, 그리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스코다는 슬라비아에 다채로운 기능을 적극적으로 부여했다. 실제 크루즈 컨트롤과 힐-홀드 컨트롤 등 다채로운 기능을 각 트림에 따라 합리적으로 구성해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높인다.
한편 스코다는 향후 인도에서 판매하는 스코다 차량의 현지화의 비율을 대폭 높일 예정이며 인도 소비자들의 만족감을 높이는 다채로운 구성 및 매력을 더할 예정이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